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고령자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인식 : D자치구 평생교육기관 교육운영 실무자를 중심으로Awareness of digital literacy education for the elderly : Focusing on education practitioners of lifelong educational institutions

Other Titles
Awareness of digital literacy education for the elderly : Focusing on education practitioners of lifelong educational institutions
Authors
이윤진김남숙
Issue Date
May-2023
Publisher
한국노년교육학회
Keywords
고령학습자; 디지털 리터러시; 디지털 문해교육; 질적연구; 초고령사회; elderly learners; digital literacy; lifelong education for the elderly; qualitative research; super-aged society
Citation
노년교육연구, v.9, no.1, pp.1 - 23
Journal Title
노년교육연구
Volume
9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23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3989
DOI
10.31748/KSEG.2023.9.1.1
ISSN
2384-2504
Abstract
본 연구는 고령자학습자 대상 교육 운영 경험이 있는 현장 실무자를 대상으 로 고령자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 정책적 시사점을 살 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에 위치한 D자치구 평생학습기관 및 단체에 서 교육을 담당하는 실무자 8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고 심층면담을 실시하였 다. 수집된 자료는 개방코딩을 활용하여 개념을 도출하였고, 도출한 개념은 다 양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교육지원, 수준별 맞춤형 교육의 필요성 증가, 학습기 본권 실현을 지향, 무한한 교육의 효용성,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기본적 토대로 범주화하였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교육에 있어 세대별 계 층화를 고려, 디지털 시민성 및 전문적 직업교육 영역을 포함, 변화된 삶의 적 극적 참여를 위한 교육관점 구축, 학습동아리 형태의 교육지원, 기초문해교육 패러다임의 전환이라는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NAM SOOK photo

KIM, NAM SOOK
Graduate School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