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메쉬 모델을 이용한 수동 3D 프로젝션 맵핑 과정 분석Analysis of Manual 3D Projection Mapping Processes Using 3D Mesh Models
- Other Titles
- Analysis of Manual 3D Projection Mapping Processes Using 3D Mesh Models
- Authors
- 김민아; 이정진
- Issue Date
- Jul-2023
- Publisher
- (사)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 Keywords
- 3D 프로젝션 맵핑; 프로젝션 맵핑 소프트웨어; 프로젝터 캘리브레이션; 3D projection mapping; projection mapping software; projector calibration
- Citation
-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v.29, no.3, pp.1 - 12
- Journal Title
-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 Volume
- 29
- Number
- 3
- Start Page
- 1
- End Page
- 12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4161
- DOI
- 10.15701/kcgs.2023.29.3.1
- ISSN
- 1975-7883
- Abstract
- 수동 3D 프로젝션 맵핑 소프트웨어는 테마파크, 전시 등에서 폭넓게 쓰이고 있지만, 아직 구체적 활용 방법과구현 과정에 관한 사용자 측면에서의 분석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는 수동 3D 프로젝션 맵핑의 전체 구현 과정을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에서 발생한 문제점을 분석하여 개선사항을 도출한다. 먼저, 3D 프로젝션 맵핑 대상이 되는 현실과 동일한 가상 환경을 구성하기 위해 오브젝트 쌍을 생성하는 두 가지 방법과효과 영상 제작, 반자동 프로젝터 캘리브레이션을 이용한 맵핑 방법에 대해 순서대로 소개한다. 또한, 3D 맵핑을 위해 널리 쓰이는 두 가지 소프트웨어를 다양한 조건에 따라 비교 분석하는 실험을 통해 기술적 한계와 소프트웨어 간의 성능 차이, 사용성을 저해하는 문제점을 알아내었다. 마지막으로 3D 프로젝션 맵핑 기술의 사용성 향상을 위한 개선사항 및 향후 연구 방향을 제언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 Global School of Media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