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놀이신념과 놀이지원역량의 이중매개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문선화-
dc.contributor.author전주성-
dc.date.accessioned2024-06-04T02:30:20Z-
dc.date.available2024-06-04T02:30:20Z-
dc.date.issued2024-05-
dc.identifier.issn1976-472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965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놀이신념과 놀이지원역량의 이중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인천, 서울, 경기지역의 유아교육기관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 347명으로 온라인 서베이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Hayes(2022)의 SPSS PROCESS Macro v4.2를 사용하여 이중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놀이신념과 놀이지원역량은 완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놀이신념과 놀이지원역량의 순차적 이중매개효과는 유의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증진을 위해 유아교사의 놀이신념과 놀이지원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요구됨을 시사한다.-
dc.format.extent19-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인격교육학회-
dc.title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놀이신념과 놀이지원역량의 이중매개효과-
dc.title.alternativeThe Dual Mediating Effect of Play Beliefs and Play Support Competenc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Play Teaching Efficacy and Teacher-Child Interactions-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18015/edumca.18.2.202405.6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인격교육, v.18, no.2, pp 61 - 79-
dc.identifier.kciidART003083024-
dc.citation.endPage79-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61-
dc.citation.title인격교육-
dc.citation.volume18-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3083024-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description.isOpenAccessY-
dc.subject.keywordAuthorPlay Teaching Efficacy-
dc.subject.keywordAuthorPlay Beliefs-
dc.subject.keywordAuthorPlay Support Competence-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Child Interactions-
dc.subject.keywordAuthor놀이교수효능감-
dc.subject.keywordAuthor놀이신념-
dc.subject.keywordAuthor놀이지원역량-
dc.subject.keywordAuthor교사-유아 상호작용-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un, Ju Sung photo

Jun, Ju Sung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