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의 보상지향성이 경영혁신행동을 매개로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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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박민규 | - |
dc.contributor.author | 신현정 | - |
dc.contributor.author | 박주영 | - |
dc.date.accessioned | 2024-08-02T05:00:26Z | - |
dc.date.available | 2024-08-02T05:00:26Z | - |
dc.date.issued | 2024-07 | - |
dc.identifier.issn | 2465-773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9942 | - |
dc.description.abstract | 현대 사회에서 소상공인은 국가 경제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그들의 성공은 국가 경제의 안정성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소상공인의 경영 실패율은 여전히 높은 편이며, 이는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소상공인의 보상지향성과 경영혁신에 대한 인식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였다. 분석 결과 내재적 보상지향성과 외재적 보상지향성 모두 경영혁신행동을 증가시키며, 경영혁신행동은 경영성과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보상지향성과 경영혁신행동의 관계간 가맹점사업자와 독립소상공인의 조절효과는 내재적 보상과 경영혁신행동 간의 관계에서는 조절효과가 없었지만, 외재적 보상지향성과 경영혁신행동 간의 관계에서 독립점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가맹점은 외재적 보상지향성이 경영혁신행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독립소상공인은 자신의 사업을 경영하는 것에 흥미를 느끼고, 사업을 발전시켜 금전 등의 외재적 보상을 위해 적극적으로 경영혁신을 위해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 반면, 가맹점사업자는 가맹본부의 체계적인 지원 하에 안정적인 경영을 추구하며, 경영혁신을 위한 노력과 사업개선활동이 저하되는 경향이 있다. 이는 가맹본부의 관리감독과 통제에 의해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종속되어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소상공인의 경영혁신과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보상지향성을 적절히 활용하는 전략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독립소상공인과 가맹점사업자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이를 통해 소상공인의 경영 성공을 돕고, 보상 체계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이를 개선하는 방향으로의 노력이 필요함을 제시하고자 한다. | - |
dc.format.extent | 24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프랜차이즈학회 | - |
dc.title | 소상공인의 보상지향성이 경영혁신행동을 매개로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Impact of Small Business Owners' Reward Orientation on Business Performance Mediated by Innovation Behavior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22985/kasof.2024.10.2.00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프랜차이징 저널, v.10, no.2, pp 43 - 66 | - |
dc.identifier.kciid | ART003104287 | - |
dc.citation.endPage | 66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43 | - |
dc.citation.title | 프랜차이징 저널 | - |
dc.citation.volume | 10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3104287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rinsic Reward Orient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Extrinsic Reward Orient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nagerial Innovation Behavior | - |
dc.subject.keywordAuthor | Business Performa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Business Improve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Franchisee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dependent Store Owner M&A | - |
dc.subject.keywordAuthor | 내재적 보상지향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외재적 보상지향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경영혁신행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경영성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업개선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가맹점 | - |
dc.subject.keywordAuthor | 독립점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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