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SCAMPER를 활용한 교사의 발문이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 of Teacher's Questioning Utilizing the SCAMPER on Improvement of Young Children's Creativity

Other Titles
The Effect of Teacher's Questioning Utilizing the SCAMPER on Improvement of Young Children's Creativity
Authors
정혜윤이경화
Issue Date
Mar-2017
Publisher
한국창의력교육학회
Keywords
young children’s creativity; creative ability; creative personality; SCAMPER; teacher‘s questioning; 유아 창의성; 창의적 능력; 창의적 성격; SCAMPER; 교사발문
Citation
창의력교육연구, v.17, no.1, pp.47 - 62
Journal Title
창의력교육연구
Volume
17
Number
1
Start Page
47
End Page
62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6548
ISSN
1976-944X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의 창의성 지도를 위한 교수법의 하나로 창의적 사고기법의 하나인 SCAMPER 기법을 활용하여 교사가 발문하는 것이 유아들의 창의성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지를 확인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따라서 유아의 창의성, 즉 언어와 도형영역에서의 창의적 능력과 창의적 성격을 향상시키는 데 SCAMPER 활용 교사발문이 효과적인가? 라는 연구문제를 설정하여 이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첫째로 SCAMPER 기법을 활용한 교사발문은 유아의 언어영역에서의 창의적 능력(융통성, 유창성) 향상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즉, SCAMPER 기법은 확산적 발문을 통해 유아들이 문제에 대한 다양한 대답을 생각해 내게 하고 새로운 사고를 촉진시켜 융통성과 유창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준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둘째로 SCAMPER 기법을 활용한 교사의 발문은 유아의 도형영역 창의적 능력(연속성 및 연결성, 완성도, 새 요소첨가, 비관습성 증가)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로 SCAMPER 활용 교사발문은 유아의 창의적 성격 향상에도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는 본 연구에 사용된 발문이 유아가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도전을 즐거워하고, 자신의 생각대로 과제를 끝까지 해결하려는 성향을 갖도록 했음을 확인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본 연구의 결과로 유아의 창의성 지도를 위해서 교사는 SCAMPER 기법을 적절하게 활용하면서 발문하는 것이 도움이 됨을 시사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Kyung Hwa photo

Lee, Kyung Hwa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