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창의적 성격 및 자아개념 향상에 미치는온라인 창의수업의 효과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경화 | - |
dc.contributor.author | 김정연 | - |
dc.date.available | 2018-05-08T15:00:28Z | - |
dc.date.created | 2018-04-17 | - |
dc.date.issued | 2017-02 | - |
dc.identifier.issn | 1598-9283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657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창의융합인재 육성에 대한 시대적 요구에 맞추어 개발된 온라인 창의수업이대학생의 창의융합역량과 관련된 창의적 성격 및 자아개념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온라인 창의수업을 실시하기 전, 후에 사전, 사후검사로 창의적 성격(이경화, 2014)과 자아개념(이경화, 고진영, 2015)을 측정하여 창의적 성격과 자아개념 향상에 미치는수업효과를 분석하였다. 한편, 온라인 창의수업의 효과가 대학생들의 성, 학년, 전공에 따라 어떤차이가 있는 지를 확인하게 된다면 향후 대학에서 실시되는 창의성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에 도움을 제공할 것이라고 보았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실험설계를 하였는데. 온라인 창의수업을 수강하는 374명의 대학생들을 실험집단에, 온라인 자기주도학습을 수강하는 321명의 대학생들을 비교집단으로 배정하였다. 한 학기 수업 후에 실험의 효과를 확인한 결과, 온라인 창의수업을 수강한 실험집단 학생들의 창의적 성격과 자아개념은 비교집단 학생들에 비해 유의한 향상이 나타났다. 그리고 이러한 향상 정도는 대학생의 배경변인인 성, 학년, 전공에 따라 부분적으로 통계적인 차이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 미래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가 갖추어야 할 역량으로서 창의적 성격과 자아개념 함양을 위해 대학 강의를 체계적으로 어떤 내용과 방법으로 실시할 것인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 - |
dc.relation.isPartOf | 교육문화연구 | - |
dc.subject | 온라인 창의수업 | - |
dc.subject | 대학생 | - |
dc.subject | 창의적 성격 | - |
dc.subject | 자아개념 | - |
dc.subject | 창의융합인재 | - |
dc.subject | Online creativity class | - |
dc.subject | University student | - |
dc.subject | Creative personality | - |
dc.subject | Self-concept | - |
dc.subject | Creative confluent talented student | - |
dc.title | 대학생의 창의적 성격 및 자아개념 향상에 미치는온라인 창의수업의 효과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on-line creativity class on promotion of creative personality and self-concept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24159/joec.2017.23.1.3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문화연구, v.23, no.1, pp.33 - 64 | - |
dc.identifier.kciid | ART00220456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citation.endPage | 64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33 | - |
dc.citation.title | 교육문화연구 | - |
dc.citation.volume | 23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경화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204563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온라인 창의수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학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창의적 성격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아개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창의융합인재 | - |
dc.subject.keywordAuthor | Online creativity cla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University stud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eative persona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concept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eative confluent talented student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ngsil University Library 369 Sangdo-Ro, Dongjak-Gu, Seoul, Korea (06978)02-820-0733
COPYRIGHT ⓒ SOONGSIL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