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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I철심을 이용한 변압기형 초전도한류기의 권선 위치에 따른 전류제한 및 자화특성 분석Analysis on Current Limiting and Magnetizing Characteristics Due to Winding Locations of Superconducting Fault Current Limiter Using E-I Core

Other Titles
Analysis on Current Limiting and Magnetizing Characteristics Due to Winding Locations of Superconducting Fault Current Limiter Using E-I Core
Authors
김보희최상재임성훈
Issue Date
Feb-2017
Publisher
한국전기전자재료학회
Keywords
SFCL (superconducting fault current limiter); E-I core; Current limiting characteristics
Citation
전기전자재료학회논문지, v.30, no.2, pp.106 - 110
Journal Title
전기전자재료학회논문지
Volume
30
Number
2
Start Page
106
End Page
110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6612
DOI
10.4313/JKEM.2017.30.2.106
ISSN
1226-7945
Abstract
본 연구는 E-I코어를 통한 변압기형 초전도한류기의 권선결선방법에 따른 포화특성과 제한특성을 알아보았다. 각각의 경우에 대하여 Multi-Physics 시뮬레이션을 통한 자화인덕턴스를 유추 할 수 있었으며, 이론적으로도 확인 할 수 있었다. 또한 실제 모의실험을 진행함으로 해서 이론과 시뮬레이션, 모의실험의 결과들이 모두 부합함을 확인하였다. 중간 철심에 연결 하였을 경우에는 짧은 자로의 길이로 인해 자화인덕턴스가 우측 철심의 경우에 비해 컸다. 이 큰 자화인덕턴스는 포화가능성 또한 크게 하여 악영향을 미치는 걸 확인 할 수 있다. 한편 제한임피던스에 경우에는 큰 자화인덕턴스의 영향을 받아 더 커졌다. 이와 무관하게 중간 철심의 경우 초기 임피던스가 낮아 초기 고장전류가 크게 발생한 것을 확인하였다. 이로 인해 초전도체의 임계전류를 빠르게 초과하여 한류기의 동작이 빨랐다. 이 부분에 관해서는 이론적인 확인이 불가하였기 때문에 추가적인 검토와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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