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인 스포츠 클라이밍 수업 개선을 위한 공간증강현실 기반 CCA 적용 효과 검증A Verification of the Effectiveness of Spatial Augmented Reality-based CCA for the Improvement of Traditional Sports Climbing Lessons
- Other Titles
- A Verification of the Effectiveness of Spatial Augmented Reality-based CCA for the Improvement of Traditional Sports Climbing Lessons
- Authors
- 허명현; 이은영; 김동호
- Issue Date
- May-2017
- Publisher
- 한국콘텐츠학회
- Keywords
- Sport Climbing; Spatial Augmented Reality; Climbing Character Animation; 스포츠 클라이밍; 공간증강현실; 클라이밍 캐릭터 애니메이션
- Citation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7, no.5, pp.90 - 99
- Journal Title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Volume
- 17
- Number
- 5
- Start Page
- 90
- End Page
- 99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6752
- DOI
- 10.5392/JKCA.2017.17.05.090
- ISSN
- 1598-4877
- Abstract
- 스포츠 클라이밍은 한정된 공간에서의 반복된 동작으로 인해 지속적인 흥미 유발이 어려울 수 있다. 또한 지도자는 시범 동작을 보여줌으로써 학습자를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데, 기존의 스포츠 클라이밍 수업은 지도자가 손과 발의 위치를 일일이 가리키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기존 스포츠 클라이밍 수업 방식을 대체하여 학습자가 시범 동작을 실시간으로 관찰하고 그대로 따라서 수행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꾸준하게 요구되어 왔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간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이미지 트레이닝 한다면 학습자의 운동기능 향상 및 수업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 클라이밍 학습 도구로서 CCA(Climbing Character Animation)의 효과를 검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CCA의 유용성을 검증하기 위해 실제 스포츠 클라이밍에 적용했다. 그 결과 공간증강현실 기반 CCA를 이용한 수업이 전통적인 스포츠 클라이밍 수업보다 흥미도, 몰입 및 학습효과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 Global School of Media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