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디지털 융합 영어 듣기 활동을 위한 스마트폰 활용 연구A Study on the Usage of Smartphones for English Listening Activity

Other Titles
A Study on the Usage of Smartphones for English Listening Activity
Authors
최미양
Issue Date
Apr-2017
Publisher
한국디지털정책학회
Keywords
스마트폰; 영어 듣기; 모바일 기반 언어 학습; 디지털 융복합 영어; 언어 학습 도구; Smart phones; English listening; Mobile-assisted language learning; Digital convergence English; Language learning too
Citation
디지털융복합연구, v.15, no.4, pp.451 - 459
Journal Title
디지털융복합연구
Volume
15
Number
4
Start Page
451
End Page
459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6799
DOI
10.14400/JDC.2017.15.4.451
ISSN
1738-1916
Abstract
언어학습 도구로서 스마트폰은 강의실 밖과 비교했을 때 수업시간에 활용되는 경우는 흔하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영어 듣기의 수업 활동에서 스마트폰의 유용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71명의 학생들이 한 학기 동안 Practical English Listening and Reading 과목에서 개별적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듣기 활동을 하였다. 학기 말에 학생들은 스마트폰 활동에 관한 10문항의 설문에 응답하였다. 설문을 분석한 결과 스마트폰을 이용한 듣기 활동은 학생들의 영어 듣기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였으며 개인별 맞춤 학습으로서 듣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가져왔다. 그런데 스마트폰이 지닌 다른 기능들이 학생들의 듣기 활동을 방해한다는 사실이 스마트폰 활용의 가장 큰 단점으로 나타났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듣기 활동을 모두 스마트폰 활동으로 할 것이 아니라 강의실 컴퓨터를 사용한 전체 활동도 병행할 것을 제안한다. 학생들이 원하는 혼합율은 50대 50 이었다. 학생 집단의 수준에 따라 그 혼합율은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디지털 융합 영어학습을 활성화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I, MI YANG photo

CHOI, MI YANG
Colleges (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