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이 삶이 된 한 전직 중학교 미술교사의 전기성의 실현Realization of the Biographicity of a Former Middle School Art Teacher Whose life Became Art
- Other Titles
- Realization of the Biographicity of a Former Middle School Art Teacher Whose life Became Art
- Authors
- 김수희; 전주성
- Issue Date
- Sep-2017
- Publisher
-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 Keywords
- 한국문화예술교육정책; 전기성의 실현; 경험학습; 비판이론; Korean culture and arts education policy; realization of biographicity; experiential learning; critical theory
- Citation
- Global Creative Leader, v.7, no.2, pp.127 - 153
- Journal Title
- Global Creative Leader
- Volume
- 7
- Number
- 2
- Start Page
- 127
- End Page
- 153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6884
- ISSN
- 2234-7534
- Abstract
- 이 연구는 20여년 가까이 교직생활을 하다가, 전직하여 한국 문화예술교육 정책 결정의 전반적인 분야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된 한 중학교 미술교사의 경험을 탐색하였다. 질적연구방법론 중 생애사 연구를 이용하였으며, 연구참여자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수행하여 연구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참여자의 개인 생애사에서 나타난 교사의 직업의 전환 및 전문성의 발달과정과 더불어 2000년대 초반 시작된 한국 문화예술교육정책의 역사적 맥락을 전기학습, 경험학습적 틀에서 탐구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생애사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참여자는‘제대로 된, 우리 아이들을 위한 철학과 깊이가 있는 미술교육’을 위해 성실하게 연구하는 것, 문화예술 정책에 관여하여 힘쓰고, 일하는 모든 과정이 날실과 씨실처럼 연결되어 전기성의 실현을 이루어 갔다. 둘째, 연구참여자의 생애사에는 한국의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역사적 흐름이 녹아있다. 셋째, 연구참여자는 삶 속에서 끊임없는 선택을 하였다. 연구참여자는 자신의 삶의 주체로서 무수한 실존적인 선택을 통해 진정한 자신이 되어갔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6884)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