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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대학의 성경 교수법에 대한 소고: ‘선교적 해석학’을 활용한 교수법을 중심으로Applying Missional Hermeneutics in Bible Teaching at Christian Universities

Other Titles
Applying Missional Hermeneutics in Bible Teaching at Christian Universities
Authors
강아람
Issue Date
Aug-2017
Publisher
한국선교신학회
Keywords
Christian University; Christian Identity; Missional Hermeneutics; Meta-Narrative; 기독교대학; 기독교 정체성; 선교적 해석학; 메타내러티브
Citation
선교신학, no.47, pp.54 - 80
Journal Title
선교신학
Number
47
Start Page
54
End Page
80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6907
DOI
10.14493/ksoms.2017.3.54
ISSN
1738-3447
Abstract
기독교대학들이 기독교 정체성 유지·제고의 문제로 난항중이다. 필자는 기독교대학에서 교양필수 과목으로 성경을 가르치는데, 80% 안팎의 비기독교인 학생들을 상대로 ‘선교적 해석학’의 틀로 성경에 접근하는 방식으로 가르친 결과, 대다수의 기독교인/비기독교인 학생들에게 비교적 긍정적 반응을 얻어냈다. 긍정적 반응으로서 그리스도인의 경우는 교회에서 들었던 성경의 파편적 내용들을 하나의 맥으로 관통해서 보게 되어 좋았다는 평가가 가장 많았다. 비기독교인의 경우는 성경을 처음 접하는데도 지루하지 않고 기억에 잘 남았으며, 기독교인들을 좀 더 이해하게 되었다는 언급이 가장 많았다. 또 종교에 상관없이 많은 수강생들이 ‘선교적 해석학’을 통해 성경을 이야기로, 메타내러티브로 이해하게 됨으로써 성경의 거대서사 안에서 자신의 자리를 발견하게 되었다고 피력하였다. 이것이 바로 메타내러티브로서 성경의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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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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