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가정편의식(HMR) 제품의 전자상거래 소비자 불만족에 대한 연구A Study on E-Commerce Consumer Dissatisfaction of HMR Products

Other Titles
A Study on E-Commerce Consumer Dissatisfaction of HMR Products
Authors
김성은홍승규김동수
Issue Date
Aug-2017
Publisher
한국전자거래학회
Keywords
Home Meal Replacement(HMR); Customer Dissatisfaction; Complaint Behavior; Repurchase Intention; 가정편의식; 소비자 불만족; 불평행동; 재구매 의도
Citation
한국전자거래학회지, v.22, no.3, pp.29 - 42
Journal Title
한국전자거래학회지
Volume
22
Number
3
Start Page
29
End Page
42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6921
DOI
10.7838/jsebs.2017.22.3.029
ISSN
2288-3908
Abstract
식품의 구입, 조리, 소비에서 편의성과 신속성을 찾는 소비자의 니즈 증대로, 조리가 간단하고 가정식을 대체할 수 있는 가정편의식(HMR) 제품 관련 시장이 매년 성장하고 있다. 또한, 전자상거래를 통한 구매 편의의 증대로 온라인 또는 모바일을 통한 HMR 구입이 증대되고 있다. 기업의 입장에서 구매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소비자들의 불만족 원인과 사후반응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하지만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이 직접 불만을 표현하지 않는 소비자의 불만 분석을 수행하기는 비대면 거래의 특성으로 인해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는 SPSS와 R을 이용하여 온라인, 모바일을 통해 HMR을 구매해 불만족한 경험이 있는 20대를 대상으로 소비자 특성, 불만족 요인, 불평행동 방식, 재구매 의도 간의 영향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연구에 구성된 불만족 요인에 대해 직접 경험하지 않았더라도 지각되는 불만의 정도를 분석하여 그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기존 HMR 연구에서 거의 다루어지지 않았던 소비자 불만족 연구를 확장하고, 기업의 불만 관리를 위한 소비자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으로써 이에 따른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Dongsoo photo

Kim, Dongsoo
College of Engineering (Department of Industrial & Information Systems Engineering)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