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자아개념과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The Relationship between Self-Concept and Teacher Efficacy of Nursing Teachers
- Other Titles
-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Concept and Teacher Efficacy of Nursing Teachers
- Authors
- 황민희; 유경훈
- Issue Date
- Jul-2017
- Publisher
- 한국산학기술학회
- Keywords
- self-concept; teacher efficacy; nursing teacher; relationship; young children education
- Citation
-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18, no.7, pp.316 - 324
- Journal Title
-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Volume
- 18
- Number
- 7
- Start Page
- 316
- End Page
- 324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6979
- DOI
- 10.5762/KAIS.2017.18.7.316
- ISSN
- 1975-4701
- Abstract
- 본 논문에서는 보육교사의 자아개념과 교사 효능감의 두 변인간의 관계와 함께 보육교사의 자아개념 수준에 따른 교사 효능감의 차이를 확인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서울시와 수도권의 어린이집 에서 보육교사 127명을 대상으로 자아개념검사와 교사효능감 검사를 각각 실시하였다. 회수된 자료는 spss 20.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상관관계와 t-test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자아개념은 인지적 자아, 정의적 자아, 사회적 자아, 신체적 자아 등 모든 하위요인에서 보육교사의 일반적 효능감, 개인적 효능감과 교사 효능감 전체 점수와 정적상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아개념전체 및 각 하위요인의 수준이 높은 집단이 경우는 낮은 집단보다 보육교사의 일반적 효능감, 개인적 효능감, 교사 효능감이 더 의미있게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에 따라 보육교사의 자아개념 수준에 따라 교사 효능감의 수준도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교육현장에서 교사의 자아개념과 자기 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방안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jor in Early Chil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