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마케팅, 시장지향성 및 사회적 기업의 성과 간의 관계
- Authors
- 최칠성; 정무성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한국비영리학회
- Keywords
- Internal Marketing; Market Orientation; Social Enterprises' Performance; Financial Performance; Social Performance; 내부마케팅; 시장지향성; 사회적기업 성과; 경제적 성과; 사회적 성과
- Citation
- 한국비영리연구, v.16, no.2, pp.41 - 65
- Journal Title
- 한국비영리연구
- Volume
- 16
- Number
- 2
- Start Page
- 41
- End Page
- 65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6988
- ISSN
- 1598-5806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적기업의 내부마케팅(내부커뮤니케이션, 교육훈련, 보상시스템)과 시장지향성이 조직성과(경제적 성과, 사회적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함을 목적으로 한다.
분석결과, 첫째, 시장지향성은 내부마케팅(내부커뮤니케이션, 보상시스템, 교육훈련)과 사회적기업의 성과(경제적 성과, 사회적 성과)를 매개하고 있었다. 둘째, 내부마케팅의 교육훈련은 사회적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내부커뮤니케이션은 사회적기업의 사회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내부커뮤니케이션, 보상시스템은 경제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상시스템과 교육훈련은 사회적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이 없었다. 셋째, 내부마케팅의 내부커뮤니케이션, 보상시스템, 교육훈련은 시장지향성에 모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그리고 시장지향성은 조직성과(경제적 성과, 사회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넷째, 사회적기업의 경제적 성과가 사회적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이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사회적기업의 성과 향상을 위한 내부 근로자에 대한 효율적인 접근 방안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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