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프레임 분석을 통한 불쾌한 게임 디자인(Abusive Game Design)과 반성적 게임플레이Abusive Game Deisgn and Introspect Game play through Goffman's frame analysis

Other Titles
Abusive Game Deisgn and Introspect Game play through Goffman's frame analysis
Authors
오양가강벌드유희범성정환
Issue Date
Oct-2017
Publisher
한국게임학회
Keywords
Keywords : Game Design(게임 디자인); Abusive Game Design(불쾌한 게임 디자인); Frame Analysis (프레임분석); Down-keing(다운-키잉); Up-keying(업-키잉); Dark Play(다크플레이); Anti-Pattern(부정 패턴)
Citation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17, no.5, pp.51 - 60
Journal Title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olume
17
Number
5
Start Page
51
End Page
60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7134
ISSN
1598-4540
Abstract
미구엘 시카트(M. sicart)는 불쾌한 게임 디자인이 디자이너와 플레이어간의 상호작용을 발생시키며 이를 통해 게임이 예술의 영역에서 해석될 수 있음을 시사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 불쾌한 게임디자인을고프먼의 프레임 이론에 바탕하여 재해석한다. 보편적인 게임학이 추구하는 ‘사용자 중심’적 게임 디자인은 게임의 플레임에 몰입하여 사용자 경험과 게임의 프레임에 일치감을 더하는 긍정적 다운키잉(Positive Down-keying)을 추구한다고 볼 수 있다. 반면에 불쾌한 게임 디자인은 게임의 프레임에 대한 플레이어의관점에 ‘혼란함’을 주어 게임에 대한 반성적 관점을 가질 수 있도록 해준다. 예술의 영역에서 게임을 해석하기 위한 방편에서 불쾌한 게임 디자인을 정의했던 시카트 이론은 불쾌한 게임 디자인과 전형적인 게임 디자인을 나눠서 보지만 플레임 분석을 통한 불쾌한 게임 디자인은 게임 플레이에 대한 플레이어의반성적 시각을 환기시키는 장치 혹은 테크닉으로 기존의 게임디자인과 관계할 수 있음을 알려주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 Global School of Media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ung, Jung Hwan photo

Sung, Jung Hwan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Global School of Media)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