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등학교에서 진로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사회영역 융합수업모델 개발Development of Confluence Model for Improvement of Career Related Core Competencies in Social Sector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 Other Titles
- Development of Confluence Model for Improvement of Career Related Core Competencies in Social Sector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 Authors
- 이경화; 신오순
- Issue Date
- Oct-2017
- Publisher
- 사단법인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 Keywords
- confluence instruction model; core competence; career related core competency; delphi survey;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career education; 진로관련 핵심역량. 사회융합수업모델. 델파이조사. 창의인성교육. 초중등 진로교육
- Citation
-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7, no.10, pp.491 - 502
- Journal Title
-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 Volume
- 7
- Number
- 10
- Start Page
- 491
- End Page
- 502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7152
- DOI
- 10.14257/ajmahs.2017.10.85
- ISSN
- 2383-5281
- Abstract
- 본 연구는 초, 중등학교에서의 진로교육을 위하여 진로관련 핵심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사회영역 융합수업모델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1단계로 사회영역에서 요구되는 핵심역량을 도출하고 델파이 조사를 통해 역량변인을 확인하였으며, 2단계로 핵심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사회영역 융합수업모델을 개발하였다. 그 후 초중등 학교에 적용하여 효과를 확인하였다. 연구방법은 선행연구 분석과 전문가집단 인터뷰 및 델파이 조사, 실험 등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 미래 사회영역(5개 영역)에서 요구하는 핵심역량으로 기초(공통) 핵심역량과 사회영역 세부핵심역량을 도출하였으며, 초중등 학교에서 사회관련 교과 수업, 진로교육 및 창의․인성교육 등을 위해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융합 수업모델’을 학교 급별 각 10종씩 개발하였다. 그리고 수업모델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핵심역량 체크리스트, 교과기반 핵심역량 평가(동형검사 2종)도 개발하였다. 수업모델과 평가도구 개발 후에 초중등 사회과 수업에 실험 적용하여 효과가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초중등학교에서 진로 핵심역량 향상을 위한 사회영역 융합수업모델 개발에 대하여 안내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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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 ETC > 1. Journal Articles
-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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