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 모바일 결제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구전의도에 관한 연구: 한·〮중 소비자의 비교를 중심으로A Study on Consumer's Word-of-Mouth Intention of Off-line Mobile Payment Service: Focused on the Comparison between Korean and Chinese Consumer
- Other Titles
- A Study on Consumer's Word-of-Mouth Intention of Off-line Mobile Payment Service: Focused on the Comparison between Korean and Chinese Consumer
- Authors
- 정미라; 임성진; 한경석
- Issue Date
- Oct-2017
- Publisher
-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 Keywords
- Offline Mobile Payment; Value-based Adoption Model; Perceived Value; World-of-Mouth Intention; 오프라인 모바일 결제; 가치기반수용모델; 지각된 가치; 구전의도
- Citation
- 디지털컨텐츠학회논문지, v.18, no.6, pp.1109 - 1118
- Journal Title
- 디지털컨텐츠학회논문지
- Volume
- 18
- Number
- 6
- Start Page
- 1109
- End Page
- 1118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7153
- DOI
- 10.9728/dcs.2017.18.6.1109
- ISSN
- 1598-2009
- Abstract
- 전 세계에서 핀테크 열풍이 불고 있는 가운데 그 중심에는 항상 모바일 결제가 있는 만큼 중국, 인도, 영국, 브라질을 대표로하는 나라들이 현재 온·오프라인 모바일 결제 서비스의 활성화와 보급화에 힘을 싣고 글로벌 모바일 결제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선점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IT 강국을 자부하던 한국은 글로벌 모바일 결제 시장에서 그 경쟁력이 10위권 밖으로 밀려나 호주, 멕시코, 독일보다도 못한 수준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오프라인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일반 소비자들이 해당 서비스에 대한 구전의도를 측정하고자 실증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모바일 결제 서비스 분야에서 세계 최대 강국인 중국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두 나라 소비자 간 인식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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