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가맹본부 특성과 경영성과 간의 연구: 가맹점 재무자료의 매개효과를 통하여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Franchise Headquarters and Business Performance: Through Mediating Effects of Franchisee Financial Data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Franchise Headquarters and Business Performance: Through Mediating Effects of Franchisee Financial Data
- Authors
- 유익수; 최문수
- Issue Date
- Dec-2017
- Publisher
- 한국경영교육학회
- Keywords
- franchise; franchisor characteristics; franchisee characteristics; financial performance; information disclosure book;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특성; 가맹점 특성; 경영성과; 정보공개서
- Citation
- 경영교육연구, v.32, no.6, pp.531 - 560
- Journal Title
- 경영교육연구
- Volume
- 32
- Number
- 6
- Start Page
- 531
- End Page
- 560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7184
- DOI
- 10.23839/kabe.2017.32.6.531
- ISSN
- 1598-8651
- Abstract
- [연구목적]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및 가맹사업자 특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가맹점 재무성과가 가맹본부 특성과 경영성과 간에 매개역할을 하는지 파악하였다.
[연구방법]본 연구는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홈페이지에 게시된 정보공개서를 활용하여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특성 및 가맹점 재무자료를 추출하고, 기존 선행연구들을 검토하여 본 연구에 필요한 가설을 도출하였다. 추출된 자료에 대하여 기초 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및 회귀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브랜드 수를 제외한 광고비와 판촉비, 가맹사업기간, 가맹계약기간 및 직영점 수는 가맹점 순증감수에 영향을 미치고, 가맹사업기간은 가맹점 평균매출액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브랜드 수를 제외한 광고비와 판촉비, 가맹사업기간, 가맹계약기간 및 직영점 수는 가맹본부의 당기순이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가맹점 순증감수는 브랜드 수를 제외한 광고비와 판촉비, 가맹사업기간, 가맹계약기간 및 직영점 수와 가맹본부 당기순이익 간에 매개역할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맹점 평균매출액은 브랜드 수 및 가맹사업기간을 제외한 광고비와 판촉비, 가맹계약기간 및 직영점 수와 가맹본부 당기순이익 간에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의 시사점]가맹본부 특성 중 광고비와 판촉비, 가맹사업기간, 가맹계약기간 및 직영점 수가 가맹본부 당기순이익에 중요한 요인으로 파악되어, 본 연구를 통하여 프랜차이즈 경영전략에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Department of Entrepreneurship & Small Busines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