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고형 할인점의 이용태도 및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An Empirical Study on Factors Affecting Usage Attitude and Intention to Revisit of Warehouse Type Discount Store
- Other Titles
- An Empirical Study on Factors Affecting Usage Attitude and Intention to Revisit of Warehouse Type Discount Store
- Authors
- 박소은; 서인희; 이지형; 최정일
- Issue Date
- Sep-2017
- Publisher
- 사단법인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 Keywords
- Intention to Revisit; Personality; SERVQUAL; Usage Attitude; Warehouse Store; 개인적 특성 요인; 서비스품질; 이용태도; 재방문의도; 창고형 할인점
- Citation
-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7, no.9, pp.107 - 117
- Journal Title
-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 Volume
- 7
- Number
- 9
- Start Page
- 107
- End Page
- 117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7216
- DOI
- 10.14257/ajmahs.2017.09.65
- ISSN
- 2383-5281
- Abstract
- 과거 소비자들의 선택에서 벗어나있던 창고형 할인점은 최근 수년 동안 매년 두 자리 수의 고성장을 달성하며 유통업계의 큰 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창고형 할인점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개인적 특성 요인, 할인점 특성 요인, 서비스 품질 요인이 이용태도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창고형 할인점 이용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요인들의 영향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진행하였다. 실증분석결과, 자극 추구 욕구, 가격 경쟁력, 품질 경쟁력, 유형성, 신뢰성, 확신성 등이 이용 태도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품질 경쟁력이 이용태도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소비자의 이용태도는 할인점의 재방문의도에 상당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창고형 할인점 업체들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 어떠한 요인들에 주안점을 두어야 할지 시사점을 제공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