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오프라인 연계를 위한 터치포인트 기반 소셜 데이팅 서비스의 특성 분석
- Authors
- 김소영; 박재완
- Issue Date
- Mar-2016
- Publisher
-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 Keywords
- Social Network Dating; Online to Offline; Touchpoint
- Citation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6, no.1, pp.11 - 20
- Journal Title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 Volume
- 16
- Number
- 1
- Start Page
- 11
- End Page
- 20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7777
- ISSN
- 1598-2319
- Abstract
- 오늘날 디지털 미디어 기술의 발전은 대인관계 형성 방식의 변화를 이끌고 있으며, 이에 연인관계 형성을 위한 데이팅 시장의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사람을 매개로 이성과의 만남을 주선하던 전통적 데이팅 방식은 온라인을 매개 방식으로 변화하였고, 현재 모바일 기기 및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환경의 확산으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결합된 모바일 서비스 중심의 소셜 데이팅 서비스가 등장하여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소셜 데이팅 서비스은 온·오프라인 연계를 위한 새로운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의 특성을 잘 반영하지 못한 채 기존 PC를 중심으로 한 온라인 데이팅 서비스를 단순히 모바일 앱으로 전환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온‧오프라인 연계를 위한 소셜 데이팅 서비스의 특성을 분석하고 발전 방향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이론적 고찰을 통해 소셜 데이팅 서비스의 이해와 온·오프라인 연계 서비스를 이해한 후, 이를 기반으로 성공적인 온·오프라인 연계 서비스의 사례 분석을 통해 터치포인트 요소의 도출을 통해 사례분석의 틀을 구축했다. 본 사례분석의 틀을 이용한 온·오프라인 연계 소셜 데이팅 서비스의 특성 분석 결과, 현재의 온·오프라인 연계 소셜 데이팅 서비스는 실재감을 공급하기 위해 위치기반 연동기술을 활용하여 온·오프라인 연계가 잘 이루어지고 있지만, 자발성과 개인화 측면에서는 기존의 온라인 기반 소셜 데이팅 서비스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위해 IoT 기반의 스마트 오브젝트의 개발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기존 소셜 데이팅 서비스를 넘어서 오늘날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환경에 적합한 소셜 데이팅 서비스 개발에 지침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 Global School of Media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7777)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