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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니츠 철학에서 기호와 인식Character and Cognition in Leibniz's Philosophy

Other Titles
Character and Cognition in Leibniz's Philosophy
Authors
이상명
Issue Date
Feb-2016
Publisher
중앙대학교 중앙철학연구소
Keywords
Character; Cognition; Thought; Notion; Idea; Image; Demonstration; 기호; 인식; 사고; 개념; 관념; 심상; 증명
Citation
철학탐구, v.41, pp.61 - 91
Journal Title
철학탐구
Volume
41
Start Page
61
End Page
91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7877
ISSN
1598-7213
Abstract
이 논문은 라이프니츠의 인식론에서 기호의 역할과 의미에 대해서 연구한 것이다. 라이프니츠는 인간의 모든 사고가 기호를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이것이 어떻게 가능하며, 왜 필요한지, 그리고 기호적 사고가 인식론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 그의 단편 원전을 통해서 살펴본다. 우선 인간 사고의 알파벳과 보편 기호학에서 기호화와 기호적 인식의 배경과 전제를 확인한다. 그리고 라이프니츠가 정의한 인식의 등급에서 기호적 인식이 매우 새롭고,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는 것을 살펴보고, 기호적 사고가 불충분하고 불완전한 관념을 소유한 인간의 정신이 신의 직관적 인식을 모방하는 것이라는 해석을 제시한다. 라이프니츠는 확실한 인식을 얻을 수 있는 통로로 경험과 증명을 주장하는데, 이때 기호적 사고는 감각 지각으로부터 얻은 심적 내용물을 구별되게 정의할 뿐만 아니라 추론과 논증에서 유용한 역할을 함으로써 세계에 대한 증명적 지식을 얻을 수 있는 교두보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밝힌다. 결국 라이프니츠에 따르면 기호를 사용하지 않으면, 우리는 무한한 신과 세계에 대한 확실한 인식을 얻을 수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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