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대학 정체성 구현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연구A Study on Developing Education Programs for Embodying Identity of Christian University
- Other Titles
- A Study on Developing Education Programs for Embodying Identity of Christian University
- Authors
- 조은식; 윤진숙
- Issue Date
- Jan-2016
- Publisher
- 한국기독교학회
- Keywords
- 기독교대학; 기독교 정체성; 사회봉사; 섬김의 리더십; 해외선교봉사; Christian University; Christian identity; Social service; Servant leader- ship; Overseas mission service
- Citation
- 한국기독교신학논총, no.99, pp.263 - 287
- Journal Title
- 한국기독교신학논총
- Number
- 99
- Start Page
- 263
- End Page
- 287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7928
- ISSN
- 1226-9522
- Abstract
- 이 연구는 기독교대학이 어떻게 기독교 정체성을 유지하고 발전시킬 수 있을까 하는 점에 초점을 두었다. 현재 기독교대학들은 입학생의 감소 와 재정약화, 타대학과의 치열한 경쟁 등으로 존립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기독교대학들의 모습은 생존을 위해 신앙적인 면과 학 문적 탁월성을 동시에 잡으려고 애를 쓰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현 실은 그리 우호적이지 않다. 교내에서는 교수나 직원은 기독교인이어야 한다는 조건의 철폐를 주장하기도 하고, 학생들은 종교선택의 자유를 주 장하며 채플 수업을 거부하거나 기독교과목 수강에 강한 불만을 표시하기 도 한다. 여기에 다원주의와 포스트모던의 영향으로 기독교대학이 갖고 있는 기독교 정체성마저 흔들리는 위기에 처해 있다. 이처럼 기독교대학 의 정체성 유지와 기독교대학으로서의 차별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오늘 기독교대학이 처한 형편이다. 그러면 어떻게 기독교 정체성을 유지할 수 있을까? 1학년 학생들을 대 상으로 설문 조사 결과, 채플이나 기독교 과목보다 사회봉사를 통해 기독 교 정체성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는 답이 도출되었다. 현대 숭실대학교 에는 ‘섬김의 리더십’과 ‘사회봉사실천’ 과목이 개설되어 있고, 방학에는 해외봉사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사회봉사프로그램은 학생들로 하여 금 타인의 삶에 관심을 갖게 하고 타인과 더불어 사는 공동체의 중요성을 깨닫게 하는 중요한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아울러 사회봉사경험을 통해 자 신을 돌아보고 사회의 문제점을 자각하며 스스로 책임있는 시민으로 살아 가도록 이끌어 주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기독교대학의 사회봉사는 기독교 사랑을 사회에 반영하며 실천하는 귀한 방편이다. 봉사활동을 통해 교육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 그리고 자주 적 가치를 함양할 수 있음을 인지하고 봉사영역의 확대와 능동적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사회봉사활동을 통해 기독 교대학의 사회적 책임을 표출하며 기독교 정체성을 회복하고 발전시키도 록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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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College of Law > Department of Law > 1. Journal Articles
- 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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