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문화역사 활동이론에 근거한 독서교육전문가 활동 사례A case study of reading specialists on a basis of cultural historical activity theory

Other Titles
A case study of reading specialists on a basis of cultural historical activity theory
Authors
김효숙이경화
Issue Date
May-2016
Publisher
한국독서학회
Keywords
reading specialist; learning community; activity theory; reading instruction; 독서교육전문가; 학교 독서교육; 학습공동체; 독서교육; 독서지도사; 활동이론
Citation
독서연구, no.39, pp.59 - 94
Journal Title
독서연구
Number
39
Start Page
59
End Page
94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8011
ISSN
1598-9607
Abstract
이 논문에서는 우리나라 최초로 혁신교육지구 초・중・고등학교에 파견된 독서교육전문가 가운데 중등 독서교육전문가의 활동을 문화역사 활동이론에 근거하여 분석하였다. 학교 밖 독서교육전문가가 학교 현장에 들어가서 5년 동안 어떤 역할을 하였는가를 밝힘으로서 앞으로 학교 독서교육활성화를 위한 정책과 실질적인 방안 설계에 도움이 되고자한다. 처음에는 학교 독서교육전문가라는 낯선 역할로 많은 어려움과 갈등을 겪었으나, 학습공동체의 운영과 의사소통 과정을 통해 극복해 나갈 수 있었다. 교사와 독서교육전문가와의 협력수업은 다양한 모형의 교과연계 독서수업을 창의적으로 탄생시켰다. 학생들의 독서에 대한 태도와 독서능력이 향상되면서 독서교육전문가로서의 역할 확립과 정체성이 형성될 수 있었다. 학교 독서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 교사의 독서교육역량 강화와 함께 학교 밖 독서교육전문가들의 축적된 역량이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적극적인 방안 모색과 정책이 뒷받침되길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Kyung Hwa photo

Lee, Kyung Hwa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