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모델A Study of Business Model based on Big Data
- Other Titles
- A Study of Business Model based on Big Data
- Authors
- 강영모; 유재곤; 한경석; 김종배
- Issue Date
- May-2016
- Publisher
- 사단법인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 Keywords
- 빅데이터; 인터넷; SNS; ICT; 소셜 네트워크; Big Data; Internet; SNS; ICT; Social Network
- Citation
-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6, no.5, pp.1 - 10
- Journal Title
-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 Volume
- 6
- Number
- 5
- Start Page
- 1
- End Page
- 10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8012
- DOI
- 10.14257/AJMAHS.2016.05.02
- ISSN
- 2383-5281
- Abstract
- 최근 빅데이터 예측분석 기술의 기반이 갖추어지기 시작했다. 특히 최근 빅데이터가 주목받는 이유는 스마트폰, 소셜 미디어 등의 출현 때문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도 심층 분석과 같은 기술적 지원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그 동안, 의사결정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경영자의 직관이었다. 그러나 산업 간 경계가 괴멸되면서 기업들은 직관보다는 빠르고 정확한 증거 기반의 경영 의사결정이 필요해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빅데이터의 개념과 향후 가치를 알아보고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위해 빅데이터 기반 예측분석이 왜 필요한 지에 대해 논의한다. 또한, 빅데이터 분석, 도구 및 기술이 비용 절감이나 효율성 향상을 통해 직접적인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지는 현상을 분석함으로써, 기업들이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사업전략 목표에 예측모델들을 활용하는 운영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더불어 빅데이터의 정책적 추진 방향, 빅데이터 서비스의 주요 이슈와 함께 빅데이터 활성화를 위해 고려해야할 사항들에 대해 언급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of Software > Major in Software > 1. Journal Articles
-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