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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 마이닝 기반의 온라인 상품 리뷰 추출을 통한 목적별 맞춤화 정보도출 방법론 연구

Authors
김주영김동수
Issue Date
May-2016
Publisher
한국전자거래학회
Keywords
텍스트마이닝; 데이터마이닝; 상품 리뷰; R 프로그래밍; Text-mining; Data-mining; Product Review; R Programming
Citation
한국전자거래학회지, v.21, no.2, pp.151 - 161
Journal Title
한국전자거래학회지
Volume
21
Number
2
Start Page
151
End Page
161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8034
DOI
10.7838/jsebs.2016.21.2.151
ISSN
2288-3908
Abstract
개방, 공유, 참여를 특징으로 하는 웹 2.0 시대로 들어서면서 인터넷 사용자들의 데이터 생산및 공유가 쉬워졌다. 이에 따른 데이터의 기하급수적인 증가와 함께 디지털 정보의 대부분인비정형적 데이터(Unstructured Data)의 양도 증가하고 있다. 인터넷에서 정해진 형식 없이 자연어형태로 만들어진 비정형 데이터 중, 특정 상품들에 대해 개인이 평가한 리뷰들은 해당 기업이나해당 상품에 관심이 있는 잠재적 고객에게 필요한 데이터이다. 많은 양의 리뷰 데이터에서상품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데이터 수집, 저장, 전처리, 분석, 및 결론 도출의과정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R을 이용한 텍스트 마이닝(Text Mining) 기법을 사용하여텍스트 형식의 비정형 데이터에서 자연어 처리 기술 및 문서 처리 기술을 적용하여 정형화된데이터 값을 도출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또한, 도출된 정형화된 리뷰 정보를 데이터 마이닝기법에 적용하여 목적에 맞게 맞춤화된 리뷰 정보를 도출시키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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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Dongsoo
College of Engineering (Department of Industrial & Information Systems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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