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년층 스마트 미디어 중독과 부모 및 선생님의 중재역할에 관한 연구Addiction of Childhood’s Smart Media and Parents’ and Teachers’ Mediation
- Other Titles
- Addiction of Childhood’s Smart Media and Parents’ and Teachers’ Mediation
- Authors
- 장석준; 박창희
- Issue Date
- May-2016
- Publisher
- 청운대학교 방송·예술연구소
- Keywords
- Smart Media; Addiction; Parent’s Mediation; Teacher’s Mediation; Childhood; 유년층; 스마트 미디어; 중독; 부모 중재; 선생님 중재
- Citation
- 미디어와 공연예술 연구, v.11, no.1, pp.93 - 116
- Journal Title
- 미디어와 공연예술 연구
- Volume
- 11
- Number
- 1
- Start Page
- 93
- End Page
- 116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8043
- ISSN
- 1975-8928
- Abstract
- 본 연구는 기존에 논의되어진 미디어와 중독의 관계에 대하여 알아보고 유년층에 있어서 스마트 미디어 중독의 유형 파악과 함께 중독의 요인에 대하여 조사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부모 및 선생님의 중재의 유형이 어떻게 유년층 스마트 미디어 중독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자녀와 학생들에게 어떠한 방식으로 스마트 미디어에 대한 교육을 효과적으로 실시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과 함께 부모와 선생님의 역할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연구결과, 유년층의 스마트 미디어 사용에 있어서 ‘일상생활장애’, ‘강박’ 그리고 ‘불안’과 같은 유형의 중독 증상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 중에서 일상생활장애가 가장 두드러진 중독적 요인으로 분석되어졌다. 또한, 일상생활장애에 대한 영향력으로 성별, 이용시간, 부모의 적극적 중재, 부모의 소극적 중재 그리고 선생님의 소극적 중재가 유의미한 변인으로 조사되었다. 더불어 유년층의 스마트 미디어 중독 유형 중 강박에 대한 설명력을 갖은 변인은 이용시간과 부모의 적극적 중재로 제한적으로 나타났으며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 유년층의 스마트 미디어 중독을 예방하기 위한 변인을 예측할 수 있었으며 추가적으로 가정에서의 부모의 역할이 절대적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Journalism, Public Relations & Advertis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