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창의사고기법 활용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적 능력 및 창의적 성격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Creative Educational Programs to Make Use of Creative Thinking Techniques on Young Children’s Creative Ability and Creative Personality

Other Titles
The Effect of Creative Educational Programs to Make Use of Creative Thinking Techniques on Young Children’s Creative Ability and Creative Personality
Authors
이경화김정연
Issue Date
Apr-2016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창의사고기법; 유아 창의 프로그램; 창의적 능력; 창의적 성격; creative thinking techniques; creative program for young children; creative ability; creative personality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20, no.2, pp.299 - 321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20
Number
2
Start Page
299
End Page
321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8076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창의사고기법 활용 프로그램(이경화, 2015)이 유아의 창의성 즉, 창의적 능력 및 창의적 성격 향상에 효과적인지, 그리고 프로그램 적용 기간 및 적용 유무 등에 있어서 차별적인 집단의 특성에 따라 창의성 향상 효과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이에 따라 집단 특성별로 만 5세 유아를 각 22명씩 무선 선발하여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두 개의 실험집단은 창의프로그램 적용 2년차 집단(실험집단 1)과 창의프로그램 적용 1년차 집단(실험집단 2)으로 구분하였으며, 통제집단은 창의프로그램을 적용하지 않고 어린이집의 정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실험 전·후에 유아용 통합창의성 검사(K-ICT: 이경화, 2014)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 창의사고기법 활용 프로그램은 유아의 창의성 향상에 효과적임이 확인되었다. 또한 집단 특성에 따라 창의성 하위요인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교육현장의 상황에 따라 차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창의사고기법 활용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는 점에 있어 연구의 시사점이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Kyung Hwa photo

Lee, Kyung Hwa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