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사고기법 활용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적 능력 및 창의적 성격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Creative Educational Programs to Make Use of Creative Thinking Techniques on Young Children’s Creative Ability and Creative Personality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Creative Educational Programs to Make Use of Creative Thinking Techniques on Young Children’s Creative Ability and Creative Personality
- Authors
- 이경화; 김정연
- Issue Date
- Apr-2016
- Publisher
-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 Keywords
- 창의사고기법; 유아 창의 프로그램; 창의적 능력; 창의적 성격; creative thinking techniques; creative program for young children; creative ability; creative personality
- Citation
- 유아교육학논집, v.20, no.2, pp.299 - 321
- Journal Title
- 유아교육학논집
- Volume
- 20
- Number
- 2
- Start Page
- 299
- End Page
- 321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8076
- ISSN
- 1229-5809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창의사고기법 활용 프로그램(이경화, 2015)이 유아의 창의성 즉, 창의적 능력 및 창의적 성격 향상에 효과적인지, 그리고 프로그램 적용 기간 및 적용 유무 등에 있어서 차별적인 집단의 특성에 따라 창의성 향상 효과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이에 따라 집단 특성별로 만 5세 유아를 각 22명씩 무선 선발하여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두 개의 실험집단은 창의프로그램 적용 2년차 집단(실험집단 1)과 창의프로그램 적용 1년차 집단(실험집단 2)으로 구분하였으며, 통제집단은 창의프로그램을 적용하지 않고 어린이집의 정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실험 전·후에 유아용 통합창의성 검사(K-ICT: 이경화, 2014)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 창의사고기법 활용 프로그램은 유아의 창의성 향상에 효과적임이 확인되었다. 또한 집단 특성에 따라 창의성 하위요인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교육현장의 상황에 따라 차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창의사고기법 활용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는 점에 있어 연구의 시사점이 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