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기업 - 여성직원 간의 관계성 모형에 관한 연구 : 성별 다양성 기풍과 이직의도 간의 매개변인으로서의 관계성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효숙-
dc.date.available2018-05-09T06:06:32Z-
dc.date.created2018-04-17-
dc.date.issued2016-06-
dc.identifier.issn1229-7526-
dc.identifier.uri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811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지금까지의 관계성 연구 성과를 계승ㆍ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조직- 공중간 관계성 모형’을 기업과 여성직원 관계성이라는 특정 관계성에 적용하여 보았다. 이때, 기업-여성직원 관계성의 선행변수와 후행변수로 성별 다양성 기풍과 이직의도를 각각 상정하였다. 또한, 조직-여성직원 관계성이 성별 다양성 기풍과 여성직원의 이직의도 사이에서 매개변인 역할을 한다고 가정하였다. 즉, 성별 다양성 기풍 자체도 중요하지만 이를 통해 기업-여성직원 간에 긍정적관계성이 형성되어야만 기업과 맺고 있는 관계에 만족한 여성직원의 이직의도가 낮아진다는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해 보았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A 모 전자회사의 여성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가설 검증 결과, 회사 내에 성별 다양성 기풍이 정착되어 있다고 인식하는 여성직원은 회사에 대한 신뢰, 상호통제, 헌신, 만족 등 4가지 관계성 요인에 있어각각 긍정적 평가를 내림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회사에 대한 신뢰, 상호통제, 헌신, 만족에 있어각각 긍정적 평가를 내리는 여성직원은 이직의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조직- 공중관계성이 성별 다양성 기풍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완전히 매개함을 알 수 있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언론학회-
dc.relation.isPartOf한국언론학보-
dc.subjectrelationships-
dc.subjectOPR-
dc.subjectgender diversity climate-
dc.subjectfemale workforce-
dc.subjectturnover intentions-
dc.subject관계성-
dc.subject관계성 모형-
dc.subject성별 다양성 기풍-
dc.subject여성인력-
dc.subject이직의도-
dc.title기업 - 여성직원 간의 관계성 모형에 관한 연구 : 성별 다양성 기풍과 이직의도 간의 매개변인으로서의 관계성-
dc.title.alternativeExamining the Mediating Effect of Organization - Public Relationship on the Association between Gender Diversity Climate and Turnover Intentions-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20879/kjjcs.2016.60.3.012-
dc.type.rimsART-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언론학보, v.60, no.3, pp.319 - 346-
dc.identifier.kciidART00212343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citation.endPage346-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319-
dc.citation.title한국언론학보-
dc.citation.volume60-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효숙-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123436-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relationships-
dc.subject.keywordAuthorOPR-
dc.subject.keywordAuthorgender diversity climate-
dc.subject.keywordAuthorfemale workforce-
dc.subject.keywordAuthorturnover intentions-
dc.subject.keywordAuthor관계성-
dc.subject.keywordAuthor관계성 모형-
dc.subject.keywordAuthor성별 다양성 기풍-
dc.subject.keywordAuthor여성인력-
dc.subject.keywordAuthor이직의도-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Journalism, Public Relations & Advertis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HYO SOOK photo

KIM, HYO SOOK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Mass Communi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