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돌봄교실 전담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 분석The Relationship between Recognizing Professionalism and Job Satisfaction of Child Care Teachers in Elementary Child Care Classes
- Other Titles
- The Relationship between Recognizing Professionalism and Job Satisfaction of Child Care Teachers in Elementary Child Care Classes
- Authors
- 오시영; 전주성
- Issue Date
- Sep-2016
- Publisher
-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 Keywords
- 초등돌봄교실; 돌봄교육; 전문성 인식; 직무만족; elementary child care class; education of child care; recognition of professionalism; job satisfaction
- Citation
- 한국교육문제연구, v.34, no.3, pp.177 - 197
- Journal Title
- 한국교육문제연구
- Volume
- 34
- Number
- 3
- Start Page
- 177
- End Page
- 197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8150
- DOI
- 10.22327/kei.2016.34.3.177
- ISSN
- 1598-8317
- 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돌봄교실 전담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서울시내 초등학교 돌봄교실 전담사 290명이며, 수집된 연구자료의 분석을 위해 두 독립집단 t-test, 일원분산분석, 단순상관 및 정준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초등돌봄교실 전담사의 전문성에 대한 인식은 응답자의 배경요인 중 경력, 연수참여정도, 근무형태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직무만족의 경우는 경력과 연수참여정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전문성 인식과 직무만족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다중회귀분석결과는 사회·경제적 지위, 자율성, 돌봄의 중요성 순으로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초등돌봄교실 전담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