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배려 엠블럼의 커뮤니케이션 효과: 임산부의 관점에서Effect of Communication for Pregnant Women’s Care Emblem: In View of Pregnant Women
- Other Titles
- Effect of Communication for Pregnant Women’s Care Emblem: In View of Pregnant Women
- Authors
- 오희경; 김주용
- Issue Date
- Aug-2016
- Publisher
-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 Keywords
- 임산부; 임신 분기; 배려; 엠블럼; 배려석; Pregnant Women; Pregnant Level; Care; Emblem; Seat Offering
- Citation
-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v.24, no.3, pp.233 - 249
- Journal Title
-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 Volume
- 24
- Number
- 3
- Start Page
- 233
- End Page
- 249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8203
- ISSN
- 1598-4494
- Abstract
- 우리나라는 15년 이상 초저출산 현황과더불어 인구의 고령화와 만혼화 현상으로고령 임산부가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산모와 태아의 보호를 위한 임산부 배려 엠블럼의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에 대한 임산부의 관점에서의 조사로 2015년 11월∼ 2016년 6월에 실시되었고 총 136부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임신 1기의 임산부들은대중교통 이용보다는 자가용을 이용하였고, 임신 3기의 경우 다른 임신 시기에 비하여 적극적으로 지하철을 이용하고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그러나 임산부 배려석이 임산부를 위한 자리로써 활발하게 이용되지못하고 있었으며, 양보 받은 경험에 대한응답을 살펴보면, 외형적으로 눈에 띄지 않는 임신 1기뿐만이 아니라 임신 2기 때에도양보를 받는 경험이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한편, 엠블럼에 대하여 알고 있는 임산부는 전체의 75.7%이었으며, 이중에서 사용하고 있는 임산부는 전체의 45.0% 이었으며 주로 임신 1기와 2기의 임산부들이 사용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엠블럼의 커뮤니케이션의 효과로써 주변의 반응에 대해대부분의 일반 시민들이 인식하지 못하는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므로 임산부들은엠블럼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낮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하철에서 엠블럼의 착용과 엠블럼의 효과에 대하여 정의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한편 임산부들은 엠블럼의 커뮤니케이션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더 눈에 띄는 소재를 바라고 있는 경향이 있었으며 엠블럼의 개선을 요구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커뮤니케이션의 툴로써 임산부 배려 엠블럼의 적극적 활용은 임산부를 재조명하고 임산부를 위한 양보의 문화 활성화및 임산부를 배려하는 사회적 인식의 향상을도모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ngineering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8203)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