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한 최적 지하철 배차간격 모델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상필 | - |
dc.contributor.author | 유재곤 | - |
dc.contributor.author | 김종배 | - |
dc.date.available | 2018-05-09T06:11:24Z | - |
dc.date.created | 2018-04-17 | - |
dc.date.issued | 2016-08 | - |
dc.identifier.issn | 2383-5281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8227 | - |
dc.description.abstract | 2009년 7월 개화에서 신논현까지 서울 지하철 9호선이 개통했다. 2010년 9호선 일평균 통행량은 예측 통행량 대비 97%수준이었으나, 2013년은 110%를 달성했다. 2015년 3월 2단계 구간이 개통되어 평일 평균 이용객이 15만명 정도가 더 늘어났다. 국회 자료에 따르면, 출근시간에 염창역에서 당산역까지의 혼잡도가 237%로 나타났다. 또한, 당산역에서 여의도역까지 혼잡도도 234%를 넘는 수치를 기록했다. 급행열차를 선호하는 인원의 정체현상으로 인해 승객의 안전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혼잡도의 주 원인인 정체현상을 감소시키고 승객의 위험요소를 제거하고 여객 수송률을 증가시키기 위해 기존의 급행 프로세스를 변경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여기에 적용된 연구방법은 혼잡도 수준을 낮추는 최적의 프로세스를 설정하고 아레나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분석을 통해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안에 대해 검증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방식을 통해 지하철의 혼잡도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사단법인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 - |
dc.title |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한 최적 지하철 배차간격 모델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f Simulation for Optimal Subway Scheduling Model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14257/AJMAHS.2016.08.0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6, no.8, pp.461 - 468 | - |
dc.identifier.kciid | ART002135986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citation.endPage | 468 | - |
dc.citation.number | 8 | - |
dc.citation.startPage | 461 | - |
dc.citation.title |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6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종배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135986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Arena | - |
dc.subject.keywordAuthor | Simul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ubway Line No.9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ges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Optimal Scheduling Mod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아레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시뮬레이션 | - |
dc.subject.keywordAuthor | 9호선 | - |
dc.subject.keywordAuthor | 혼잡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최적 배차간격 모델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other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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