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모바일식품 물류서비스 품질이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A Study on Logistics Service Quality and Repurchase Intention in the Mobile Food-Shopping
- Other Titles
- A Study on Logistics Service Quality and Repurchase Intention in the Mobile Food-Shopping
- Authors
- 오민근; 현병언
- Issue Date
- Aug-2016
- Publisher
- 한국물류학회
- Keywords
- 모바일쇼핑; 물류서비스; 옴니채널; O2O; 식품유통; Mobile Shopping; Logistics Service; Omni-Channel; O2O; Food Distribution
- Citation
- 물류학회지, v.26, no.4, pp.39 - 54
- Journal Title
- 물류학회지
- Volume
- 26
- Number
- 4
- Start Page
- 39
- End Page
- 54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8240
- ISSN
- 1598-0111
- Abstract
-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아짐에 따라 모바일 기기를 통한 상거래 활동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1∼2인 가구 및 핵가족의 증가, 여성의 사회진출, 고령화 확산 등과 같은 사회적 변화추세와 더불어 급속도로 발전하는 IT 기술로 인하여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점차시간적⋅공간적 한계를 넘어선 편리한 소비행태를 추구하고 있다. 이로 인해 기존에는 이용률이 적었던 모바일을 통한 식품구매비중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을 통한 식품 구매 시 물류서비스 품질요소인 주문품질, 배송품질, 반품품질이 소비자들의 재구매의도에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인구통계학적 특성, 모바일 식품구매현황, 픽업 서비스 이용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 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조사대상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모바일 식품구매현황간의 상관관계에는 어떠한 특성이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물류서비스 품질요소로 설정한 주문품질, 배송품질, 반품품질 간 상관관계 분석을 시도하고, 마지막으로 물류서비스 품질요소 중 주문품질, 배송품질, 반품품질과 소비자의 재구매의도 간 유의미한 영향이 존재하는가에 대한 실증분석을 시도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이용률이 점차 증가하는 모바일 식품 상거래시장에서 관련업체들이 보다 효과적인 대응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IT Logistics & Distribu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8240)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