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피를 이용한 잠입 액션 게임의 기획 및 구현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Stealth Game featuring Avoidance
- Other Titles
-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Stealth Game featuring Avoidance
- Authors
- 최윤지; 한상구; 문규송; 백두원; 오경수
- Issue Date
- Aug-2016
- Publisher
- 한국게임학회
- Keywords
- Game plan(게임 기획); Stealth game(잠입 게임); Action game(액션 게임); avoidance(회피); prototype(프로토타입); wiimote(위모트); mini map(미니맵)
- Citation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16, no.4, pp.25 - 34
- Journal Title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ume
- 16
- Number
- 4
- Start Page
- 25
- End Page
- 34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8250
- ISSN
- 1598-4540
- Abstract
- 잠입 액션 게임은 크게 적을 공격해 잠입하거나 적의 시야를 회피하는 두 가지 방식으로 진행된다. 최근의 잠입 액션 게임은 높은 액션의 비중으로 전면대결의 빈도가 높아져 다른 액션게임 장르와의 경계가 흐려졌다. 본 논문에서는 플레이어를 약자의 위치에 두어 액션을 이용한 잠입이 아닌 회피를 이용한 잠입을 주된 특징으로 하는 게임을 제작하고 그 제작과정을 기술한다. 회피를 위한 주요 요소로 빛을 선택해 적의 시야를 차단하여 회피하는 것을 주된 플레이 방법으로 삼았고 액션 요소를 추가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테스터들에게 플레이하도록 하는 플레이 테스트를 거쳤고, 그 결과 제한된 상황에서의 액션이 선택되었으며, 잠입에 영향을 주는 사용자 인테페이스 중 미니맵, 입력 장치가 추가, 수정되었다. 잠입을 이용한 게임 제작 시 결정된 여러 사항들을 살펴보고 그 결정과정의 경험을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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