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포IT관리 서비스품질이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연구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s of Store-IT Management Service Quality on Continuous Intention
- Other Titles
-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s of Store-IT Management Service Quality on Continuous Intention
- Authors
- 한병성; 안용준; 한경석
- Issue Date
- Aug-2016
- Publisher
- 한국디지털정책학회
- Keywords
- Store IT-management Service; POS-System; Information System; Service Quality; Service Confirmation; Customer Satisfaction; Continuous Intention; 점포IT관리서비스; POS시스템; 정보시스템; 서비스품질; 서비스일치; 고객만족; 지속사용의도
- Citation
- 디지털융복합연구, v.14, no.8, pp.115 - 125
- Journal Title
- 디지털융복합연구
- Volume
- 14
- Number
- 8
- Start Page
- 115
- End Page
- 125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8256
- DOI
- 10.14400/JDC.2016.14.8.115
- ISSN
- 1738-1916
- Abstract
- 최근 IT기기를 사용하는 점포가 늘어남에 따라 높은 수준의 서비스품질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는 점포IT관리서비스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점포IT관리 서비스품질을 경험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점포IT관리 서비스품질이 서비스일치, 고객만족,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분석결과, 점포IT관리 서비스품질이 서비스일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공감성, 신뢰성, 유형성, 확신성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점포IT관리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공감성, 신뢰성, 유형성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점포IT관리 서비스품질에 대한 서비스일치와 고객만족은 지속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들에 따라, 제시된 점포IT관리 서비스품질 구성요인은 서비스일치와 고객만족을 통해 지속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관계가 있음이 검증되었다. 본 연구 결과가 점포IT관리 서비스품질을 제고하기 위한 도움을 줄 것이라 기대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