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IT분야의 NCS 기반 교육과정 설계가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The Influences of Educational Programs Design Using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on Education Results of the IT sector

Other Titles
The Influences of Educational Programs Design Using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on Education Results of the IT sector
Authors
이용희한경석
Issue Date
Jul-2016
Publisher
융복합지식학회
Keywords
NCS; Relative; IT; NCS courses; Curriculum
Citation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v.4, no.2, pp.25 - 30
Journal Title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Volume
4
Number
2
Start Page
25
End Page
30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8275
ISSN
2287-8920
Abstract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에 따른 교육과정이 전문대학에 활용되고 있고, 기 개발되어 있는 NCS 기반의 학습모듈이나 교육과정에 활용하기 위한 학습모듈개발이 진행 중이다. 정보기술(IT) 분야에서도 이러한 움직임은 학교, 교육훈련기관 및 산업체 교육훈련 프로그램 등 다양한 영역에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IT분야가 가지고 있는 특수성 즉, 다양성, 복잡성 및 유연성을 고려하지 않고 현재 개발되어 있는 NCS 기반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적용할 경우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NCS 기반의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정보기술이 갖고 있는 특수성을 고려하고 NCS 기반으로 IT분야의 교육과정을 설계할 때 필요한 교과목을 설계할 수 있도록 일반적인 교육과정 설계 방법과 현행 NCS 기반의 교육과정 설계 방법 및 교육과정 개발절차를 고려한 NCS 기반 교육과정 도입 모델을 제시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Kyeong Seok photo

Han, Kyeong Seok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