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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유형에 따라 조직문화, 창의적 리더십, 자아개념이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the Organizational Culture, Creative Leadership and Self-Concept on the Creative Problem Solving, according to the Organizational Types

Other Titles
The Effect of the Organizational Culture, Creative Leadership and Self-Concept on the Creative Problem Solving, according to the Organizational Types
Authors
임제현이경화
Issue Date
Jul-2016
Publisher
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Keywords
organizational culture; creative leadership; self-concept;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조직문화; 창의적 리더십; 자아개념; 조직유형
Citation
평생교육 · HRD연구, v.12, no.2, pp.69 - 94
Journal Title
평생교육 · HRD연구
Volume
12
Number
2
Start Page
69
End Page
94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8285
ISSN
1738-9224
Abstract
본 연구는 설립 목적에 따라 구분되는 조직유형(기업, 학교, 정부‧행정기관, 공공기관) 별로 조직문화, 창의적 리더십, 자아개념이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 지를 확인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대상은 서울특별시와 5개 광역시에 소재한 기업, 학교, 정부행정 기관, 그리고 공공기관에 재직하고 있는 20세 이상의 성인 1,000명이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 도구는, Cameron과 Quinn(1999)이 개발한 조직 문화 측정 도구(OCAI), 이경화, 박춘성(2013)이 개발한 성인 창의적 리더십 검사, 이경화, 고진영(2013)이 개발한 표준화 자아개념 검사(SCI-Ⅱ: 성인용), 그리고 강정하, 최인수(2006)가 인지적, 정의적, 지식 구성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성향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한 투자이론 검사였다. 각 변인이 조직 유형별로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 네 개 조직의 모두에서 각 변인들 중에는 창의적 리더십이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조직에서 창의적 리더십을 향상시키기 위해 평생교육 차원에서의 교육 및 연수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조직의 특성에 맞는 교육 시스템이나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방안이 마련되어야 함을 제안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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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Kyung Hw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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