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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쇼핑몰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인식 실태 분석Analysis of the Internet Shopping Mall Users’ Perception on Cosmeceuticals

Other Titles
Analysis of the Internet Shopping Mall Users’ Perception on Cosmeceuticals
Authors
유은경권혜진
Issue Date
Dec-2016
Publisher
한국디지털정책학회
Keywords
Internet shopping mall; Cosmeticals; Cosmetics ingredients; Whitening cosmetics; Repurchase intention; 인터넷 쇼핑몰; 기능성화장품; 화장품 성분; 미백화장품; 재 구매의도
Citation
디지털융복합연구, v.14, no.12, pp.555 - 561
Journal Title
디지털융복합연구
Volume
14
Number
12
Start Page
555
End Page
561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8335
DOI
10.14400/JDC.2016.14.12.555
ISSN
1738-1916
Abstract
본 연구는 기능성화장품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기능성화장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20~50대 남녀 소비자 193명을 대상으로 기능성화장품 성분에 대한 인식, 효능에 대한 인식, 재 구매의도에 대하여 조사하여 남녀 소비자들의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반영함으로써 뷰티시장에서의 마케팅 전략을 확보하고 판매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성별에 따른 기능성화장품 성분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남녀가 확연한 인식 차이를 보였는데, 특히 미백화장품의 성분을 묻는 질문에 남성 정답자는 30.8%에 불과하여 남녀가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31.688, p<0.001). 또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기능성화장품의 성분이 피부에 미치는 효능을 잘 인식하고 있었으나 실제 재 구매 의도에서는 3종류 기능성화장품에 대하여 성별, 제품의 종류별 모두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 남성소비자들은 여성에 비해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정확한 인지가 부족할 뿐 아니리 구매 의도도 낮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기능성화장품 개발 시 남·여 소비자 모두가 만족하며 성분인지가 용이한 표기와 적합한 가격정책을 통해 소비자들의 필요와 관심에 맞는 방안이 마련되어져야 할 것이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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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 Department of Chemical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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