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의 창의성과 창의적 리더십 향상에 미치는 창의수업 효과에 대한 강의 유형별 비교Comparison of the effectiveness of creativity class by the lecture type on improving creativity and creative leadership of university students

Other Titles
Comparison of the effectiveness of creativity class by the lecture type on improving creativity and creative leadership of university students
Authors
이경화최미정
Issue Date
Dec-2016
Publisher
교육종합연구소
Keywords
창의성; 창의적 리더십; 창의수업 유형; 온라인/오프라인 창의수업; Creativity; creative leadership; lecture type
Citation
교육종합연구, v.14, no.4, pp.121 - 143
Journal Title
교육종합연구
Volume
14
Number
4
Start Page
121
End Page
143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8382
ISSN
1738-351X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창의성과 창의적 리더십 향상에 미치는 창의수업의 효과에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강의유형이 차별적으로 작용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562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창의강좌를 개설하여 15주차의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수업 전, 후에 통합창의성검사(K-ICT)와 창의적 리더십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첫째, 대학생의 창의성 향상 정도의 비교에서, 온라인 강의유형의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p<.01). 하위요인인 창의적 능력에서는 오프라인 집단의 향상 정도가 더 컸으나 집단 간 차이가 유의하지 않았고(p>.05) 창의적 성향에서 온라인 강의유형의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p<.05). 둘째, 대학생의 창의적 리더십 향상에 있어서 온라인 강의유형의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p<.01). 특히 이 연구에서는 최근 대학생의 창의역량 향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지만, 오프라인 수업으로만 진행될 수 없는 다양한 상황에 있으므로 창의수업의 효과를 강의유형(온라인, 오프라인) 별로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오프라인 수업이상으로 온라인 수업의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으므로 대학생들의 창의성과 창의적 리더십을 향상시키기 위한 창의수업에 대한 대안을 제안했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보겠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Kyung Hwa photo

Lee, Kyung Hwa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