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여대생들의 메이크업 인식 유형에 따른 관심도Female college students' interests in make-up according to recognition types of them

Other Titles
Female college students' interests in make-up according to recognition types of them
Authors
홍수경김민경
Issue Date
Jan-2015
Publisher
한국디지털정책학회
Keywords
Female college students; Recognition; Make-up; Interest; 여대생; 메이크업; 인식 유형; 관심도
Citation
디지털융복합연구, v.13, no.1, pp.525 - 533
Journal Title
디지털융복합연구
Volume
13
Number
1
Start Page
525
End Page
533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8990
DOI
10.14400/JDC.2015.13.1.525
ISSN
1738-1916
Abstract
본 연구는 여대생들 간의 메이크업에 대한 관심과 인지도 파악하고자 메이크업에 대한 의식 조사를 통하여, 인식유형별로 메이크업에 따른 심리와 선호하는 메이크업 패턴을 조사였다. 메이크업이 개인에게 정서적으로 자신감과 긍정적 사고를 하는데 도움을 주며, 타인에 대한 사회적 예의의 한 범주라고 생각하였다. 메이크업 인식 차이에 따른 대상의 그룹핑은 이미지 관조군 · 수용군 · 관망군 · 대응군으로 분류 할 수 있었다. 인식 차이에 따른 4가지 유형의 메이크업 관심도는 세부적으로 약간의 차이는 있었으나 메이크업 행위가 대인관계 형성 시 높은 필요도를 차지하고 있었으며, 메이크업 패턴은 피부 톤을 중요시하는 자연스러운 스타일을 선호하였다. 이처럼 현재 뷰티 트렌드의 시장의 주 고객층을 형성하고 있는 20대 여대생의 메이크업에 관한 설문조사를 한 결과 트렌드 메이크업 행위에 대한 관심도와 인지도를 파악할 수 있었으며, 본 연구의 결과를 뷰티 트렌드 개발과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면 다양하고 효과적인 미용문화를 창조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 Department of Chemical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