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대생들의 메이크업 인식 유형에 따른 관심도Female college students' interests in make-up according to recognition types of them
- Other Titles
- Female college students' interests in make-up according to recognition types of them
- Authors
- 홍수경; 김민경
- Issue Date
- Jan-2015
- Publisher
- 한국디지털정책학회
- Keywords
- Female college students; Recognition; Make-up; Interest; 여대생; 메이크업; 인식 유형; 관심도
- Citation
- 디지털융복합연구, v.13, no.1, pp.525 - 533
- Journal Title
- 디지털융복합연구
- Volume
- 13
- Number
- 1
- Start Page
- 525
- End Page
- 533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8990
- DOI
- 10.14400/JDC.2015.13.1.525
- ISSN
- 1738-1916
- Abstract
- 본 연구는 여대생들 간의 메이크업에 대한 관심과 인지도 파악하고자 메이크업에 대한 의식 조사를 통하여, 인식유형별로 메이크업에 따른 심리와 선호하는 메이크업 패턴을 조사였다. 메이크업이 개인에게 정서적으로 자신감과 긍정적 사고를 하는데 도움을 주며, 타인에 대한 사회적 예의의 한 범주라고 생각하였다. 메이크업 인식 차이에 따른 대상의 그룹핑은 이미지 관조군 · 수용군 · 관망군 · 대응군으로 분류 할 수 있었다. 인식 차이에 따른 4가지 유형의 메이크업 관심도는 세부적으로 약간의 차이는 있었으나 메이크업 행위가 대인관계 형성 시 높은 필요도를 차지하고 있었으며, 메이크업 패턴은 피부 톤을 중요시하는 자연스러운 스타일을 선호하였다. 이처럼 현재 뷰티 트렌드의 시장의 주 고객층을 형성하고 있는 20대 여대생의 메이크업에 관한 설문조사를 한 결과 트렌드 메이크업 행위에 대한 관심도와 인지도를 파악할 수 있었으며, 본 연구의 결과를 뷰티 트렌드 개발과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면 다양하고 효과적인 미용문화를 창조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ngineering > Department of Chemical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8990)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