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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지니아 울프와 마르셀 프루스트: 울프의 『등대로』를 중심으로Virginia Woolf and Marcel Proust: Focused on Woolf’s To the Lighthouse

Other Titles
Virginia Woolf and Marcel Proust: Focused on Woolf’s To the Lighthouse
Authors
유예진
Issue Date
Jun-2015
Publisher
세계문학비교학회
Keywords
버지니아 울프; 마르셀 프루스트; 『등대로』;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시간; 예술작품; 상호텍스트; Virginia Woolf; Marcel Proust; To the Lighthouse; In Search of Lost Time; Time; work of art; intertextuality
Citation
세계문학비교연구, no.51, pp.159 - 184
Journal Title
세계문학비교연구
Number
51
Start Page
159
End Page
184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9085
ISSN
1226-6175
Abstract
버지니아 울프가 작가적으로 가장 활발히 활동한 1920년대와 1930년대는 그녀가 마르셀 프루스트의 소설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에 심취해서 그것을 읽은 시기와도 겹친다. 이때 울프가 남긴 일기, 편지, 에세이 등에는 그녀가 프루스트로부터 받은 깊은 영향이 그대로 드러난다. 그러나 이때 프루스트에 대한 그녀의 감정은 양분된 형태로 나뉜다. 프루스트에 대한 감탄과 존경심은 같은 소설가로서 자기 자신에 대한 자괴감, 회의감과 함께 공존한다. 위대한 작가의 작품을 읽으며 울프는 자신도 그렇게 글을 쓰고자 하는 욕망을 느끼지만 동시에 그렇게 할 수 없음에 대한 절망에 빠지는 것이다. 그런 면에서 울프가 1927년에 출간한 『등대로』에는 프루스트에 대한 그녀의 모순된 감정이 상징적으로 드러나고 있다. 이 소설은 프루스트와 거리두기를 위한 그녀의 의식적인 노력의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등대로』는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와 함께 ‘시간의 경과’와 ‘예술을 통한 자아 완성’이라는 거대한 공통된 주제를 다루고 있음에도 울프가 그것을 전개하고, 도달하고, 결론을 이끌어내는 과정은 프루스트의 그것과는 대조된다. 시간의 경과는 울프의 등장인물들에게는 단지 추상적인 숫자에 불과하지만, 프루스트의 인물들에게 시간의 흐름에 따른 파괴력과 소모감은 절대적이다. 또한 『등대로』의 결말에서 램지 씨가 아이들과 함께 완성하는 등대행과 더불어 릴리 브리스코가 램지 부인의 초상화를 십 년 만에 완성함으로써 용서와 화해가 이루어지는데 그 과정이 다소 추상적, 즉흥적, 기적적으로 이루어진다. 반면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에서 마르셀이 자신의 삶을 담은 소설을 집필하겠다고 결심함으로써 작가로서의 소명을 되찾는 결론은 단계적이며 반복적인 비의도적 기억의 메커니즘으로 이루어진다. 이번 상호텍스트 연구를 통해 『등대로』에 나타난 프루스트의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울프의 의식적인 프루스트 벗어나기의 흔적을 이해하고자 한다. 위대한 작가의 영향을 받으면서도 그 속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찾아가는 울프가 작가로서 성장하는데 큰 분기점이 되었다는 점에서 『등대로』는 의미가 남다른 작품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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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Humanities > Department of French Language &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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