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 인성·진로 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창의성, 자아개념 및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gifted and talented personality & career program on creativity, self-concept and career awarenes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gifted and talented personality & career program on creativity, self-concept and career awarenes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 Authors
- 김수연; 이경화
- Issue Date
- Apr-2015
- Publisher
- 한국영재교육학회
- Keywords
- 창의성; 초보적 창의성; gifted and talented personality; gifted and talented career; creativity
- Citation
- 영재와 영재교육, v.14, no.1, pp.23 - 44
- Journal Title
- 영재와 영재교육
- Volume
- 14
- Number
- 1
- Start Page
- 23
- End Page
- 44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9175
- DOI
- 10.17839/jksgt.2015.14.1.23
- ISSN
- 1975-4949
- Abstract
- 본 연구는 영재들의 인성, 리더십 및 진로지도에 목표를 두고 개발된 ‘영재 인성, 진로교육 프로그램(이경화 외, 2014)’이 일반 초등학생들과 영재들의 창의성, 자아개념 및 진로인식 함양에 효과적인지를 확인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서울의 A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일반학급 2개 반과 영재학급 1개 반을 선정하여, 실험집단 1(일반)과 실험집단2(비교집단-영재), 그리고 통제집단(일반)에 배정하였다. 그리고 사전, 사후검사로 창의성, 자아개념 및 진로인식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실험집단 1, 2에는 영재 인성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실험집단 1과 통제집단 간에는 창의성, 자아개념, 진로인식에 있어서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p<.05), 프로그램을 적용한수업의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또한 실험집단 1, 2에 있어서 수업 전, 후의 향상 정도를 비교한 결과, 큰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므로 영재교육을 위해 개발된 인성, 진로교육프로그램이라 할지라도 일반학생들의 인성 및 진로교육을 위해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이 제안되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9175)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