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재 인성·진로 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창의성, 자아개념 및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gifted and talented personality & career program on creativity, self-concept and career awarenes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Other Titles
The effects of gifted and talented personality & career program on creativity, self-concept and career awarenes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uthors
김수연이경화
Issue Date
Apr-2015
Publisher
한국영재교육학회
Keywords
창의성; 초보적 창의성; gifted and talented personality; gifted and talented career; creativity
Citation
영재와 영재교육, v.14, no.1, pp.23 - 44
Journal Title
영재와 영재교육
Volume
14
Number
1
Start Page
23
End Page
44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9175
DOI
10.17839/jksgt.2015.14.1.23
ISSN
1975-4949
Abstract
본 연구는 영재들의 인성, 리더십 및 진로지도에 목표를 두고 개발된 ‘영재 인성, 진로교육 프로그램(이경화 외, 2014)’이 일반 초등학생들과 영재들의 창의성, 자아개념 및 진로인식 함양에 효과적인지를 확인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서울의 A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일반학급 2개 반과 영재학급 1개 반을 선정하여, 실험집단 1(일반)과 실험집단2(비교집단-영재), 그리고 통제집단(일반)에 배정하였다. 그리고 사전, 사후검사로 창의성, 자아개념 및 진로인식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실험집단 1, 2에는 영재 인성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실험집단 1과 통제집단 간에는 창의성, 자아개념, 진로인식에 있어서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p<.05), 프로그램을 적용한수업의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또한 실험집단 1, 2에 있어서 수업 전, 후의 향상 정도를 비교한 결과, 큰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므로 영재교육을 위해 개발된 인성, 진로교육프로그램이라 할지라도 일반학생들의 인성 및 진로교육을 위해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이 제안되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Kyung Hwa photo

Lee, Kyung Hwa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