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육전문직으로 산다는 것의 의미: 자아정체성의 변화를 중심으로Exploration of the Meaning of Living as a School Supervisor: Focused on His/Her Identity Transition

Other Titles
Exploration of the Meaning of Living as a School Supervisor: Focused on His/Her Identity Transition
Authors
강연흥전주성
Issue Date
Sep-2015
Publisher
중앙대학교 한국인적자원개발전략연구소
Keywords
교육전문직; 장학사; 자아정체성; educational profession; school supervisor; self-identity
Citation
역량개발학습연구(구 한국HRD연구), v.10, no.3, pp.63 - 85
Journal Title
역량개발학습연구(구 한국HRD연구)
Volume
10
Number
3
Start Page
63
End Page
85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9186
ISSN
1975-0323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내부자 관점에서 교육지원청에서 교육전문직으로 근무하고 있는 장학사들을 대상으로 ‘교육전문직으로 산다는 것의 의미’를 이들의 자아정체성 변화에 초점을 두고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의 수행을 위해 일반적 질적연구방법론이 이용되었다. 연구참여자들은 여섯 명의 서울특별시교육청 소속 중등학교 출신 장학사들이다. 심층면담을 통해 연구자료가 수집되었으며 연구자료의 분석은 질적내용분석이 이용되었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학사가 되는 과정에서 시작되는 변화는 낯선 업무와의 맞닥뜨림과 새로운 환경에의 적응으로 시작된다. 이러한 변화 등을 통해 이전과는 달라진 새로운 자아를 발견하게 된다. 둘째, 교육전문직 문화를 수용하는 과정에서 변화된 환경에도 불구하고 장학지도성에 대한 깊은 관심을 유지하였다. 셋째, 교사로서의 자아정체성은 교육전문직으로의 전직을 통해 경험한 사회적 정체성과 결합하여 새로운 자아정체성으로 확장되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un, Ju Sung photo

Jun, Ju Sung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