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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실습 수업에의 블렌디드 러닝 적용과 학생만족도 분석Analysis of Student Satisfaction Survey on Computer Practice Subject by Applying Blended Learning

Other Titles
Analysis of Student Satisfaction Survey on Computer Practice Subject by Applying Blended Learning
Authors
김완섭
Issue Date
Sep-2015
Publisher
한국정보교육학회
Keywords
블렌디드 러닝; 컴퓨터 실습 교육; 학생 강의만족도 조사; Blended Learning; Computer Practice Education; Student Satisfaction Survey
Citation
정보교육학회논문지, v.19, no.3, pp.373 - 384
Journal Title
정보교육학회논문지
Volume
19
Number
3
Start Page
373
End Page
384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9207
DOI
10.14352/jkaie.2015.19.3.
ISSN
1229-3245
Abstract
컴퓨터 교양 교육은 과거 ICT 활용 중심에서 현재 영상미디어 제작, SW개발 등 다양한 전문적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특히 영상미디어 제작 관련 컴퓨터 교과목의 경우 실습과정이 복잡하고 반복실습이 요구되기 때문에 전통적인 실습실 강의를 통해서는 실무에서 적용 가능한 수준에 이르는 데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소재 S대학교에서 교양선택 과목으로 운영 중인 ‘컴퓨터그래픽’ 교과목을 전통적 강의에서 블렌디드 러닝 강의로 변경하고 적용 전후의 학생만족도 조사 데이터를 분석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학생만족도 점수 분석 결과 전통적 강의보다 블렌디드 러닝 강의에 대한 학생 만족도가 높았고, 교강사별 강의만족도의 편차가 줄어드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만족도 조사의 서술 의견을 통해서도 블렌디드 러닝 강의가 효과적이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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