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인지적, 정서적 관용과 관용적 행동의 관계Relationship between Cognitive, Emotional Tolerance and Tolerant Behavior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 Other Titles
- Relationship between Cognitive, Emotional Tolerance and Tolerant Behavior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 Authors
- 송수원; 김은경
- Issue Date
- Aug-2015
- Publisher
-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 Keywords
- 관용; 관용적 행동; 관용의 인지적 요인; 관용의 정서적 요인; tolerance; tolerant behavior; cognitive factors of tolerance; emotional factors of tolerance
- Citation
- 교육문제연구, v.28, no.3, pp.1 - 19
- Journal Title
- 교육문제연구
- Volume
- 28
- Number
- 3
- Start Page
- 1
- End Page
- 19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9278
- ISSN
- 1226-7864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관용적 행동이 관용의 인지적, 정서적 요인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는 데에 있다.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관용의 인지적 요인인 관용에 대한 지식, 관용과 관련된 판단력, 관용의 정서적 요인인 공감적 각성, 공감적 관심을 변수로 상정하고 이러한 변수들이 관용적 행동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 소재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총 510명에게 자기보고식 검사를 실시하여 최종 499부의 자료를 가지고 빈도 분석, t 검정,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첫째, 관용의 인지적 요인인 관용에 대한 지식 수준의 차이에 따른 관용적 행동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용의 인지적 요인인 관용과 관련된 판단력 수준을 인습 이전 수준과 인습 수준 집단으로 나누었을 때, 인습 수준 집단이 관용적 행동을 유의하게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셋째, 관용의 정서적 요인인 공감적 각성과 공감적 관심은 관용적 행동과 상관이 있으며, 관용적 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아울러 본 연구의 결과의 시사점과 함께 바람직한 실제 관용교육의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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