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인문학 전공자의 위기를 통한 융합교육의 방향성 고찰A Study on Direction of Convergence Education through The Crisis of The Humanities Majors

Other Titles
A Study on Direction of Convergence Education through The Crisis of The Humanities Majors
Authors
이재홍
Issue Date
Aug-2015
Publisher
한국게임학회
Keywords
humanities(인문학); the convergence(융합); digital storytelling(디지털 스토리텔링); inter-disciplinary convergence system(학제간의 융합시스템)
Citation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15, no.4, pp.207 - 216
Journal Title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olume
15
Number
4
Start Page
207
End Page
216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9294
DOI
10.7583/JKGS.2015.15.4.207
ISSN
1598-4540
Abstract
최근에 인문학의 위기와 함께 인문학 전공자들의 실업률이 상당히 높다는 통계가 서울노동권익센터와 고용노동부에서 발표되었다. 곧이어, 정부가 발표한 ‘인문계 전공자의 취업을 촉진시키는 방안’을 중심으로 인문 전공자 취업 정책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계기로 인문학적 상상력과 공학적 상상력의 융합으로 인한 부작용을 인식할 수 있었으며, 인문학도들의 취업위기를극복하기 위한 인문학적 융합 교육의 방향성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인문학은 거시적 인문융합보다는 미시적 인문융합에서 활발하게 통섭이 이루어져야 하며, 미시적 융합이 탄탄하게 통섭되어 스토리텔링의 완성도를 높였을 때, 비로소 거시적 융합의 효과는 극대화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인문학 전공자들의 실업률을 타개하기 위해 융합형 인재 양성이 시급하며, 학제간 융합시스템에 의한 프로젝트를 가동시키는 것이 최상의 방법이라는 결과를 돌출시킬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Jae Hong photo

Lee, Jae Hong
College of Humanities (Major in Creative Writing)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