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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만의 민족운동에 나타난 기독교 국가건설론과 사회윤리A Study of Social Ethics in Seung-man Lee in terms of his Independence Movement and the Idea of Christian Nation Establishment

Other Titles
A Study of Social Ethics in Seung-man Lee in terms of his Independence Movement and the Idea of Christian Nation Establishment
Authors
김명배
Issue Date
Aug-2015
Publisher
한국기독교사회윤리학회
Keywords
이승만; 기독교 국가론; 민주 공화제; 친미외교독립노선; 기독교 사회윤리; Lee Seung-man; Christendom; democratic republic; independence movement and Christian social ethics.
Citation
기독교사회윤리, no.32, pp.217 - 246
Journal Title
기독교사회윤리
Number
32
Start Page
217
End Page
246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9332
ISSN
1229-8387
Abstract
이글의 목적은 초대 대통령 이승만의 민족운동에 나타난 국가건설론과 사회윤리를 다룬다. 이승만은 일찌기 배재학당과 독립협회 활동을 통하여 서구의 대의민주주의 공화제를 체득하였다. 그는 한국을 ‘동양의 모범적 민주주의 국가,’ 즉, 개인의 자유와 평등이 최대한 보장되는 ‘대의 민주공화제’ 국가로 만들고자 하였다. 뿐만 아니라 그는 미국의 선교사들에 의해 전해진 미국식 기독교 민주주의국가론을 받아들여 기독교 입국론을 주창하기도 하였다. 한성감옥에서의 기독교개종 후 그는 <신학월보>와 그가 저술한 <독립정신>을 통해 기독교 입국론을주장하였다. 특히 그는 1919년 3.1운동은 한국의 기독교 목회자들의 주도하에일어난 거족적 독립운동이라고 규정하면서, 대한민국은 기독교 민주주의를 지향하는 국가이며, 한국을 ‘아시아의 모범적 예수교국가’로 만들고자 하였다. 그는한국을 기독교 민주주의 국가로 건설하기 위해 개인의 자유와 평등의 보장, 예수그리스도의 구속에 대한 신앙에 기초한 개인윤리, 그리고 역사 변혁적인 기독교사회윤리 등을 주장하였다. 이러한 이승만의 기독교 민주주의 국가건설론은 대한민국 건국의 과정에서 상당수의 기독교인들이 정부와 국회에 참여하고, 제헌국회 개원식에서 윤하영 목사가 기도를 하는 등의 모습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승만이 한민족의 독립운동의방략으로 택한 친미적 외교독립노선은 1945년까지 미국정부의 호응을 얻지 못하여 결과적으로 실패한 방략이었다. 더욱이 이승만의 친미적 외교독립노선의 결과 해방 후 1948년 남북한의 단독정부 수립으로 귀결되었다는 점에서 더욱 그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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