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의 창의적 사고 및 창의적 성격과 창의적리더십 간의 관계Relationship Between Creative Thinking Ability, Creative Personality and Creative leadership in University Students

Other Titles
Relationship Between Creative Thinking Ability, Creative Personality and Creative leadership in University Students
Authors
유경훈
Issue Date
Jul-2015
Publisher
한국영재교육학회
Keywords
Creative thinking ability; creative personality; creative ledership; university student; 창의성계발 교과목; 인지적 학습역량; 창의적 문제해결력; 창의적 성향
Citation
영재와 영재교육, v.14, no.2, pp.95 - 110
Journal Title
영재와 영재교육
Volume
14
Number
2
Start Page
95
End Page
110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9347
DOI
10.17839/jksgt.2015.14.2.95
ISSN
1975-4949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창의성계발 교과목을 운영하고 이를 통해 인지적학습역량, 창의적 문제해결력, 창의적인 성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안성시 소재 H대학에 재학 중인 152명(실험집단 67명, 통제집단 85명)이다. 연구설계는 이질통제집단 사전-사후 설계로 하였으며, 자료처리는 SPSS21.0을 사용하여 독립표본 t-검증, MANOVA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창의성계발 교과목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인지적 학습역량(고등사고, 초인지), 창의적 문제해결(확산적 사고, 의사결정, 기획력)이 향상되었고, 통제집단은 인지적 학습역량이 사전, 사후 변화가 없거나 감소하는 결과를 나타냈다. 둘째, 실험집단의 창의적 성향 하위요인은 모두 향상되었고, 창의적 성향 중에서도 특히 인내가 가장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팀별 효과를살펴본 결과, 문제해결력 효과와 창의적 성향 효과에서 팀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언을 논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jor in Early Chil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u, Gyeong Hun photo

Yu, Gyeong Hun
Graduate School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