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의 성별에 따른 집단창의성과 창의적 환경Group Creativity and Creative Environment by Gender of University Students

Other Titles
Group Creativity and Creative Environment by Gender of University Students
Authors
유경훈
Issue Date
Dec-2015
Publisher
한국산학기술학회
Keywords
University students; Group creativity; Creative home environment; Creative class environment
Citation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16, no.12, pp.8416 - 8423
Journal Title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olume
16
Number
12
Start Page
8416
End Page
8423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9418
DOI
10.5762/KAIS.2015.16.12.8416
ISSN
1975-4701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집단창의성에 있어서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또한 창의적 환경과 집단창의성간의 상관에 때하여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창의적 환경은 창의적 가정환경과 교실환경으로 구분되며 학생들의 그룹수업 경험에 따른 차이도 살펴보았다. 317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창의적 교실환경검사와 창의적 가정환경 검사가 각각 실시되었으며 창의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소집단으로 구성한 뒤 에세이 작성을 실시한 후 전문가에 의해 채점되었다. 수집된 자료를 SPSS 21.0 프로그램에 의해 통계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남학생과 여학생들의 집단창의성 점수는 의미있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여학생들의 집단창의성과 환경과의 상관은 남학생들의 상관과는 다른 양상을 나타내었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시사점과 후속연구에 대한 제안점이 언급되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jor in Early Chil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u, Gyeong Hun photo

Yu, Gyeong Hun
Graduate School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