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교사가 인지하는 학습조직문화, 교사학습동기, 학교장 과의 교환관계(LMX), 수업전문성 간의 구조적 관계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광호-
dc.contributor.author최은수-
dc.date.available2018-05-09T08:23:34Z-
dc.date.created2018-04-17-
dc.date.issued2015-11-
dc.identifier.issn1229-3938-
dc.identifier.uri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949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초등교사가 인지하는 학습조직문화, 교사학습동기, 학교장과의 교환관계(LMX), 수업전문성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조직문화는 교사학습동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조직문화와 교사학습동기 중 외적학습문화는 학교장과의 LMX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내적 학습동기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학습조직문화와 교사학습동기는 수업전문성에 직접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학교장과의 LMX와 수업전문성의 영향관계는 확인할 수 없었다. 마지막으로, 학습조직문화는 수업전문성에 직접 영향을 미쳤으며, 교사학습동기를 매개변수로 하여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이와 같은 본 연구의 결과 학습조직문화, 교사학습동기, 학교장과의 LMX와 수업전문성 간의 구조적 관계가 입증되었으며, 학교장과의 LMX와 수업전문성 관계를 제외하고 기존의 연구 결과들과 대부분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습조직문화와 교사학습동기가 수업전문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라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교사학습동기 중에서도 내적학습동기가 외적학습동기보다 수업전문성에 더 관련이 깊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또한 학습조직문화는 교사학습동기와 학교장과의 LMX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므로 수업전문성을 높여 학교교육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학습동기를 강화하고, 학습조직문화의 수준을 높이는 것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초등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초등교육연구-
dc.subjectLearning Organization Culture-
dc.subjectTeacher&apos-
dc.subjects Learning Motivation-
dc.subjectLMX of Principal-Teacher-
dc.subjectTeaching Professionalism-
dc.subject학습조직문화-
dc.subject교사학습동기-
dc.subject교사의 학교장과의 LMX-
dc.subject수업전문성-
dc.title초등교사가 인지하는 학습조직문화, 교사학습동기, 학교장 과의 교환관계(LMX), 수업전문성 간의 구조적 관계-
dc.title.alternative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Learning Organization Culture, Teacher's Learning Motivation, LMX of Principal-Teacher, Teaching Professionalism perceived by Elementary School Teachers-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초등교육연구, v.28, no.4, pp.193 - 217-
dc.identifier.kciidART002052461-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citation.endPage217-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93-
dc.citation.title초등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8-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최은수-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052461-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Learning Organization Culture-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apos-
dc.subject.keywordAuthors Learning Motivation-
dc.subject.keywordAuthorLMX of Principal-Teacher-
dc.subject.keywordAuthorTeaching Professionalism-
dc.subject.keywordAuthor학습조직문화-
dc.subject.keywordAuthor교사학습동기-
dc.subject.keywordAuthor교사의 학교장과의 LMX-
dc.subject.keywordAuthor수업전문성-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i, Eun Soo photo

Choi, Eun Soo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