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EIC의 디지털 융복합 블렌디드 학습과 면대면 학습의 비교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최미양 | - |
dc.contributor.author | 한태인 | - |
dc.date.available | 2018-05-09T08:24:50Z | - |
dc.date.created | 2018-04-17 | - |
dc.date.issued | 2015-10 | - |
dc.identifier.issn | 1738-1916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9535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자는 TOEIC 블렌디드 학습을 운영하면서 면대면 학습과 학습효과를 비교할 필요성을 느꼈다. 학습효과가 떨어질 경우에는 블렌디드 학습을 중단하기 위해서였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학습자들의 한 학기 동안의 성적 향상도, 학습자들의 자가진단 점수, 온라인 과제 참여도와 문제풀이 평균점수를 활용하여 두 학습을 비교하였다. 이러한 비교를 하기 위해 t-test, 피어슨 상관관계,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큰 차이는 아니라 할지라도 블렌디드 학습이 면대면 학습보다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는 블렌디드 학습의 학습자들이 오프라인 수업과 수업 게시판을 통해 교수자와 소통할 수 있는 반면, 매주 온라인 수업의 출석을 독려하는 문자를 받았으며, 학습자들의 온라인 수업의 참여가 온라인 과제 또한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영향을 끼친 탓이라고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TOEIC 블렌디드 학습을 운영하고자 하는 교수자들에게 많은 참고가 될 것이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디지털정책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디지털융복합연구 | - |
dc.subject | blended learning | - |
dc.subject | face-to-face learning | - |
dc.subject | TOEIC | - |
dc.subject | digital convergence | - |
dc.subject | online assignment | - |
dc.subject | 블렌디드 학습 | - |
dc.subject | 면대면 학습 | - |
dc.subject | TOEIC | - |
dc.subject | 디지털 융복합 | - |
dc.subject | 온라인 과제 | - |
dc.title | TOEIC의 디지털 융복합 블렌디드 학습과 면대면 학습의 비교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Comparison of Learning Effectiveness in Face-to-face versus Blended Learning of TOEIC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14400/JDC.2015.13.10.517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디지털융복합연구, v.13, no.10, pp.517 - 525 | - |
dc.identifier.kciid | ART00204487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citation.endPage | 525 | - |
dc.citation.number | 10 | - |
dc.citation.startPage | 517 | - |
dc.citation.title | 디지털융복합연구 | - |
dc.citation.volume | 13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최미양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044871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blended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face-to-face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TOEIC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gital converg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online assign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블렌디드 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면대면 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TOEIC | - |
dc.subject.keywordAuthor | 디지털 융복합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온라인 과제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ngsil University Library 369 Sangdo-Ro, Dongjak-Gu, Seoul, Korea (06978)02-820-0733
COPYRIGHT ⓒ SOONGSIL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